924% 급상승… 올 정시 최고 관심학과는 [      ]

924% 급상승… 올 정시 최고 관심학과는 [      ]

입력 2014-12-17 00:00
수정 2014-12-17 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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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신방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간호·경영도 3년째 1·2위 차지

2015학년도 대입 정시전형만 남긴 수험생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인 학과는 어디일까.

포털사이트 줌닷컴이 인터넷 사용자의 학과 검색 빈도를 분석한 결과 수능 기간이었던 11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옛 신문방송학과)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다고 16일 밝혔다. 학과 인터넷 관심도는 대학 학과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월 600만명 이상의 포털사이트 이용자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산출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올해 수능 기간 관심도가 무려 923.8%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높은 인기의 원인은 신문, 방송 등 기존 매스미디어뿐만 아니라 인터넷,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한 미디어서비스가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각 대학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해당 학과의 지원 자격을 낮췄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 건국대는 학생부 성적을 30% 반영해 상대적으로 수능 부담이 적은 다군에 배치했고, 한양대는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기준을 없앤 학생부 종합평가만으로 뽑아 30대1이 넘는 경쟁률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 간호학과와 경영학과도 인기가 높았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학과는 간호학과, 경영학과, 컴퓨터공학과, 사회복지학과, 일본어과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호학과와 경영학과는 2012년부터 3년 연속 나란히 관심도 1, 2위를 차지했다.

또 과거 어문계열의 ‘꽃’이었던 영문과의 관심도는 지난해 11월에 비해 23.6% 하락한 반면 아랍어과는 74.2%, 러시아학과는 130.3% 상승했다. 희소성 있는 외국어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수험생이 늘어난 것이다.

김우승 줌인터넷 부설연구소장은 “온라인 원서 접수가 활성화된 뒤에는 인기 학과의 검색량이 급증하는 경향이 있다”며 “올해처럼 변별력이 약한 수능에서는 배치표와 함께 학과 인터넷 관심도를 참고하는 것이 효과적인 입시 전략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12-1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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