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가 침체… ‘역대 최저’ 985만명 시청
정치 메시지·다양성 품었지만 흥행 역풍
활짝 웃는 윤여정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린 26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여정의 여우조연상 수상소감 발표 모습을 생중계로 지켜보고 있다. 윤여정은 아카데미에서 연기상을 받은 최초의 한국 배우이자, ‘사요나라’의 우메키 미요시 이후 64년 만에 역대 두 번째로 아카데미 연기상을 받은 아시아 여성 배우가 됐다. 2021.4.26 뉴스1
시청률 조사기관인 닐슨은 올해 오스카상 시청자 수가 985만명으로 지난해 2360만명보다 58% 급락했다고 27일 집계했다. 한국말 대사 때문에 미국 영화임에도 ‘미나리’에 외국어영화상을 수여해 빈축을 샀던 골든글로브, 관심을 모았던 방탄소년단(BTS)의 수상 불발로 아쉬움을 줬던 그래미에 이어 올해 시상식들의 흥행 수난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코로나19 확산 때문에 극장 관객 수가 크게 줄고, 흥행작이 사라지면서 오스카상에 대한 관심도 줄었다고 미국 폭스뉴스는 진단했다. 가뜩이나 극장을 찾기보다 스마트폰·태블릿PC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추천 영화를 보는 영화 소비 형태가 늘던 참에 코로나19 이후 극장으로 향하던 발걸음이 더 줄었단 것이다.
실제 역대 오스카상 시상식 시청률은 대형 극장 흥행작이 있던 해에 높아지곤 했다. 이를테면 ‘타이타닉’이 11개 부문 상을 휩쓴 1998년에 5500만명이, 역시 11개 상을 받은 ‘반지의 제왕’이 돌풍을 일으켰던 2004년에 4450만명이 오스카상 시상식을 지켜봤다.
반면 2014년 ‘노예 12년’의 86회 오스카 작품상 수상을 4370만명이 지켜본 이후로 시청자 수는 줄곧 4000만명을 밑돌았는데, 이 시기 동안 흥행작보다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영화가 작품상을 받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결국 오스카상이 ‘다양성을 포용하지 않으면 (비난하겠다)’는 요구와 ‘정치 말고 영화에 집중하지 않으면 (보지 않겠다)’는 상반된 요구 사이에 갇힌 형국을 맞은 셈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4-28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