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위 국감, 교사들 행정업무 하루 4.8시간...수업연구 투자시간 부족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이 하루 4시간 이상 행정업무에 매달려 있어 정작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연구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은 20일 교육부로부터 받은 ‘교원 1인당 연평균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NEIS) 접속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신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1인당 836.7시간을 나이스에 접속했다. 이를 연간 평균 수업일수인 192일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하루 4.4시간을 접속하는 꼴이라고 설명했다.
중학교 교사는 수업일수 기준으로 하루 평균 4.8시간, 고등학교 교사는 평균 4.5시간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나이스에 탑재된 응용소프트웨어 메뉴만 해도 7839개에 이르는 등 복잡한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신 의원은 교사들이 이 메뉴를 모두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100여 개 이상 업무 메뉴를 다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이스 업무를 배우는 것 자체도 업무 과중이라는 설명이다.
신 의원은 “교원들이 학생 수업시간 외 대부분 시간을 행정업무 처리에 사용하면서 정작 수업연구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실질적으로 교사들의 행정업무 경감이 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초, 중, 고등학교 교사들이 하루 4시간 이상 행정업무에 매달려 있어 정작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연구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서울신문 DB
신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초등학교 교사들은 1인당 836.7시간을 나이스에 접속했다. 이를 연간 평균 수업일수인 192일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하루 4.4시간을 접속하는 꼴이라고 설명했다.
중학교 교사는 수업일수 기준으로 하루 평균 4.8시간, 고등학교 교사는 평균 4.5시간을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나이스에 탑재된 응용소프트웨어 메뉴만 해도 7839개에 이르는 등 복잡한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신 의원은 교사들이 이 메뉴를 모두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 100여 개 이상 업무 메뉴를 다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이스 업무를 배우는 것 자체도 업무 과중이라는 설명이다.
신 의원은 “교원들이 학생 수업시간 외 대부분 시간을 행정업무 처리에 사용하면서 정작 수업연구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실질적으로 교사들의 행정업무 경감이 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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