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생 성취도 국제 비교 결과
한국 1단계 하락했지만 최상위권흥미도 초등생 과학만 소폭 올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가 49개국 초등학교 4학년 학생과 39개국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연구(TIMSS) 2015’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TIMSS는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 교육 환경과 성취도 사이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진행된다. 이번에는 전 세계에서 초등학생 31만명, 중학생 27만명이 참여했고, 우리나라는 초등 149개·중등 150개 학교에서 9978명(초4 4669명·중2 5309명)이 평가에 참가했다.
TIMSS 2015에서 한국 초등 4학년생의 성취도는 4년 전 조사보다 한 단계씩 떨어졌지만 수학 3위와 과학 2위로 여전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점수로만 보면 TIMSS 2011과 비교해 수학 605점에서 608점, 과학 587점에서 589점으로 다소 상승했다.
중2 학생의 성취도도 수학 2위, 과학 4위로 한 등급씩 내려앉았다. 점수 역시 지난번 평가와 비교해 볼 때 수학 613점에서 606점으로, 과학은 560점에서 556점으로 조금 낮아졌다.
성취도가 가장 높은 ‘수월 수준’의 학생 비율은 초등학생의 경우 올라갔지만, 중학생은 다소 떨어졌다. 초등 4학년의 경우 수학은 2011년 39%에서 2015년 41%로 상승했고, 과학은 지난번과 같은 29%였다. 중2 학생의 경우 수월 수준이 2011년보다 떨어져 수학은 43%(이전 47%), 과학 19%(이전 20%)를 보였다. 최하위 성취도인 ‘기초 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참가국 중 최저 수준이다. 초등 4학년은 수학·과학 모두 0%를 기록했고, 중2도 수학 1%, 과학 3%로 매우 낮았다.
수학·과학에 대한 한국 학생들의 높은 성취도와 달리 공부에 대한 흥미나 자신감은 세계 최하위권이었다. 초등 4학년의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평균 척도 10점을 기준으로 모두 9.1점이었다. 점수가 10점보다 높으면 자신감이 높다는 의미이고, 낮으면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수학에 대한 흥미도 8.9점에 불과했다. 다만 과학 흥미지수는 지난번 평가보다 0.1점 오른 9.5점으로 집계됐다. 중2 학생의 경우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2011년보다 0.4점 오른 9.4점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학 흥미지수나 과학의 자신감과 흥미지수는 각각 9.1점, 8.7점, 8.6점으로 낮은 수준이었다. 한편 성취도 순위는 아시아 국가가 강세를 보인 가운데 싱가포르는 이번에 전 분야 1위를 차지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11-30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