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교 시험에 ‘독도는 일본땅’ 문제

日 고교 시험에 ‘독도는 일본땅’ 문제

한찬규 기자
입력 2016-02-19 00:38
수정 2016-02-19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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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경제수역 경계선 질문에 ‘울릉도 - 독도 사이’ 정답률 93%

2014년 입학생 선발검사 때 출제

일본 고등학교 시험에 ‘독도는 일본 땅’이란 시험 문제가 출제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일본 시마네현 교육위원회가 2014년 지역 공립고교 입학생 선발 학력검사에 출제한 독도 문제.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제공
일본 시마네현 교육위원회가 2014년 지역 공립고교 입학생 선발 학력검사에 출제한 독도 문제.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제공
남상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18일 ‘시마네현 다케시마(죽도·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라는 연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연구에 따르면 2014년 처음으로 지역 공립고교 입학생 선발 사회과 학력검사시험에 독도 문제가 출제됐다.

문제는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이지만, 현재는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 일본이 주장하는 일본과 한국의 배타적 경제수역 경계선으로 가장 적당한 것을 지도에서 고르시오’로 출제됐다. 시마네현 교육위가 이 문제 정답으로 정한 ‘울릉도와 독도 사이’라고 대답한 학생이 93.3%에 이르렀다고 남 연구위원은 밝혔다.

시마네현 교육위는 또 2005년부터 다케시마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고 지금은 거의 모든 학교에서 다케시마 수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 내용은 현행 일본 교과서보다 더 집중적이고 세밀한 데다 ‘다케시마가 우리 국토’라는 식의 노골적 내용이라고 남 연구위원은 지적했다.

그는 이와 함께 ”시마네현 교육위는 교직원의 영토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초·중·고교별로 학교 수업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핸드북을 제작해 시마네현뿐 아니라 각 도도부현(광역지방자치단체) 교육위원회와 문부과학성에도 보냈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교과·조례시간은 물론 학급활동, 다케시마의 날 기간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독도 교육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 연구위원은 이런 연구 결과를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22일) 행사를 앞두고 19일 영남대에서 열리는 ‘제3기 다케시마문제연구회 최종 보고서 비판’이란 주제의 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6-02-19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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