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환 한국외국어대 LD학부장
“외교관이 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최고의 학과라고 자부합니다.”이상환 한국외대 LD학부장이 학생들에게 진로 관련 상담을 하고 있다.
한국외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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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대 LD학부의 학부장 이상환(53) 교수는 ‘최고’라는 말을 여러 차례 썼다. 학과를 개설한 후 2년 동안 눈에 띄는 입시 결과를 보인 데 대해 학내에서 찬사가 쏟아졌다고 한다. 출범 첫해인 2014학년도에 이미 정시 기준으로 수능시험 상위 3% 이내의 학생들이 입학했다. 2015학년도에는 이보다 조금 더 높은 성적의 학생들이 몰렸다.
이런 성공에 대해 그는 “LD학부를 구상할 때 ‘외교관 양성’을 최우선 목표로 한 커리큘럼을 강조해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전국의 대학 가운데에서는 외교관 양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둔 학과가 없다. 다른 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를 하더라도 따로 대학 외시반 등에 들어가거나 학원 등에서 별도 공부를 해야 한다.
“다른 대학의 학생들은 학교 공부 따로, 고시 준비 따로 하는 이른바 ‘신림동 스타일’의 공부를 해야만 하지요. 그러나 우리 LD학부는 같은 목표와 동기를 지닌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함께 꿈을 꾸는 곳입니다.”
이러한 구상은 국제사회가 원하는 외교관의 요건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국립외교원의 외교관 채용 역시 전공지식 테스트보다는 외교관으로서의 자질을 갖췄는지를 더 많이 따지는 추세다.
“지금까지 정치학은 정치만 다루고, 경제학은 경제만 다뤘죠. 하지만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사회 현상을 정치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정치학이 되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경제학이 됩니다. 국제사회가 더 복잡해지면서 융합적 인재가 필요합니다. LD학부는 이런 인재를 길러내는 게 목표입니다.”
이 학부장은 이런 인재를 길러내려면 세 가지가 필요했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자고, 공부하고, 시험 준비가 가능할 것. LD학부 학생들에게 기숙사를 우선 배정해주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면학실을 마련했다. 여기에 외교관을 위한 최적의 융·복합 커리큘럼을 결합했다.
지난 2년 동안 우수한 성적의 학생들 지원이 늘면서 자신감이 붙었다. 이 학부장은 “입시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국제적 소양을 갖춘 융합적 인재를 길러내고자 ‘특급 교수’도 계속해서 영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달 석좌교수로 초빙한 캐슬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를 비롯한 석좌교수들의 수업인 가칭 ‘외교·통상의 이해’가 개설된다.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가 참여하는 수업도 곧 개설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8-0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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