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점수는 서열 비교하도록 변환한 점수

표준점수는 서열 비교하도록 변환한 점수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3-30 17:56
수정 2015-03-30 18: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엄마들도 알아야 할 입시용어

수험생 및 학부모들이 3월 학력평가 결과를 받아 들고 구체적인 입시 전략을 짜기 시작하는 시기다. 수험생 학부모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기본 개념들을 정리했다.

●학생부 중심 전형 수시모집에서 가장 중요한 전형인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중심 전형은 학생부를 주된 전형 요소로 삼는 전형이다. 학생부 중심 전형은 교과 성적과 비교과 내용 중 어느 쪽을 주된 요소로 삼느냐에 따라서 교과전형과 종합전형으로 나뉜다. 교과전형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출결 상황과 봉사활동 시간 등이 일부 포함되는 경우가 있다. 종합전형은 예전의 입학사정관 전형과 같이 학생부의 교과 성적 이외에도 수상경력, 자격증, 진로희망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의 모든 항목이 정성적으로 평가되는 전형이다.

●학년별 반영 비율 대학에서 학생부를 1, 2, 3학년 성적을 똑같이 반영하지 않는다. 학년별 반영 비율이란 학생부 성적 산출 과정에서 각 학년 성적을 어떤 비율로 반영하느냐를 나타내는 것이다. 보통 1, 2, 3학년 성적을 모두 반영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학에 따라 학년 구분 없이 반영하거나 특정 학년의 성적만을 반영할 수도 있다.

●학생부 실질 반영 비율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실제 학생부가 전형 총점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학생부 실질반영비율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으며, 비율이 높을수록 학생부 성적이 합격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예를 들어 전형 방법이 ‘학생부 50%+수능 50%’이고 전형 총점이 800점인 대학에서 학생부 최고점이 400점이고 최저점이 320점이라고 하면 이 대학에서의 학생부가 실제 전형 총점에 미치는 영향은 80점(400-320점)이고, 실질반영비율은 10%(80÷800)×100이다.

●표준점수·백분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맞힌 문항에 해당되는 배점을 단순히 합산한 점수인 원점수는 제공되지도 않고 의미도 없다. 수능에서는 영역별로 난이도가 다르고 응시 집단의 규모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원점수로는 점수의 우열을 비교할 수가 없다. 따라서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기 위해 영역별로 비교가 가능하도록 변환한 점수가 표준점수다. 평균에서 내가 받은 원점수가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표현한 점수다. 같은 점수라도 과목의 평균이 낮으면 표준점수가 높아지고, 평균이 높으면 표준점수가 낮아진다. 백분위란 영역별로 수험생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낸 지수다. 해당 수험생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비율을 백분율(%)로 나타낸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3-31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