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 수업, 환경오염·식량난 극복 운동으로 승화하다

연꽃 수업, 환경오염·식량난 극복 운동으로 승화하다

입력 2014-11-25 00:00
수정 2014-11-25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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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극락초교 창의 인성 박람회 동상

“연꽃은 뿌리, 잎, 씨 등 버릴 게 하나도 없어. 수질오염도 해결할 수 있는데 식량난으로 고통받는 나라에 연꽃씨를 보급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연꽃씨를 보내도 키우는 방법을 모르면 무용지물이지. 그렇다면 연꽃을 쉽게 키우는 방법을 알리는 홈페이지를 개설하자.”
김황(작은 사진) 교사의 지도를 받고 있는 광주 서구 광주극락초등학교 학생들이 24일 인근 마재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연꽃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김 교사는 연꽃과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수업으로 2년 연속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혁신교육자’에 선정됐다. 광주 극락초등학교 제공
김황(작은 사진) 교사의 지도를 받고 있는 광주 서구 광주극락초등학교 학생들이 24일 인근 마재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연꽃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김 교사는 연꽃과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수업으로 2년 연속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혁신교육자’에 선정됐다.
광주 극락초등학교 제공


광주 서구 유촌동 광주극락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이 연꽃에 대해 공부하며 낸 의견들이다. 학생들은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연꽃을 공부하다가 연꽃이 수질을 개선하고 음식 재료로도 활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에 학생들은 식량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에 연꽃씨를 보내기로 했다.

한 평범한 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주변의 사물들을 관찰하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까지 도출한 이 수업은 올해 쟁쟁한 수업들이 겨루는 대한민국 창의 인성 박람회에서 동상을 받았다. 문제를 찾고 탐구하고 해결책을 내는 방식이 어지간한 논문에 버금간다는 평가를 받는다. 학생들을 지도한 김황(40) 광주극락초등학교 교사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뽑는 ‘혁신교육자’에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혁신교육자는 미래 교육을 위한 교실의 변화와 학습법 혁신을 위해 벌이는 교육 캠페인으로, 우수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5학년 ‘꽃의 구조 관찰’ 단원을 공부하다가 연꽃에 흥미를 느끼게 됐다. 김 교사는 연꽃이 불교문화와 관련 깊다는 사실을 가르치며 미술 시간에 연꽃을 본뜬 문양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쳤다. 연꽃을 재배하는 방법도 가르쳤다.

연꽃에 대한 지식이 확장되면서 학생들의 관심이 커지자 김 교사는 여기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했다. 연꽃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이 대표적인 사례다. 학생들이 연꽃을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재배 세트를 만들자 이를 설문조사로 확인했다.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점들이 생기면 스카이프를 활용해 전문 강사와 화상 연결을 해 주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학생들은 연꽃 재배 세트와 안내 책자 등도 만들 수 있었다. 실제로 재배 키트를 제작해 광주의 주변 학교들에 우선 보급했다. 나아가 오염된 물로 고통받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연꽃을 보내자는 아이디어, 이를 인터넷 홈페이지로 알리자는 아이디어도 나오게 됐다.

김 교사의 수업은 3단계에 걸쳐 진행됐다. 우선 ‘관찰’이다. 학생들은 연꽃을 자세히 관찰하며 재미를 느끼고,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으로 ‘조사’다. 학생들은 연꽃에 관련된 전래 소설 등을 통해 연꽃이 의식주 등에 어떻게 활용됐는지 조사했다. 도서관을 찾아 여러 지식을 습득했다. 그다음은 ‘활동’으로, 학생들은 이런 지식을 토대로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었다.

김 교사는 “학교 앞 연못에 있는 연꽃을 관찰하다가 계속 발전해 이런 유용한 아이디어까지 나오게 됐다”며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생각하다가 막힐 때 교사가 이를 해결해 주면 학생들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교사는 수업의 가장 큰 효과로 협업 능력의 향상을 꼽았다. 학생들은 공동의 결과물을 제작하고 자신들이 제작한 결과물에 대해 온라인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수집한 지식은 온라인 공유 프로그램 ‘원노트’와 ‘원드라이브’ 등으로 공유했다. 연꽃 제작 키트를 보급한 학교들로부터 이 자료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받기 위해 온라인 엑셀 설문조사 기능을 이용해 설문을 받아 분석했다. 이를 반영해 새로운 연꽃 재배 키트와 사용 가이드북도 제작할 수 있었다.

김 교사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선정하는 올해 혁신교육자에 지난 11일 선정됐다. 수업에 ICT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는 교사들을 선정하는 것으로 한국에선 모두 8명 선정됐는데, 김 교사는 지난해에 이어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뽑혔다. 김 교사는 앞으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열리는 글로벌포럼에 초대돼 전 세계 114개국 교육자들 앞에서 자신의 수업 방식을 알릴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11-2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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