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체험·상상·토론·학습 5가지 방법으로 2000여 질문
“50년 전보다 한강의 폭은 두 배가 넓어졌고 깊이도 두 배가 깊어졌는데, 왜 그럴까?”강홍림씨
제주도에서 자영업을 하는 학부모 강씨가 두 아들을 데리고 여행하는 방법이다. 강씨는 유명한 곳을 방문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호기심을 해결하는 동시에 학습으로 연결했다. 강씨는 체험학습을 할 때 ▲조사 ▲체험 ▲상상 ▲토론 ▲학습 등 다섯 가지 방법을 활용한다. ‘조사’는 관련 장소를 방문하거나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는 일, ‘체험’은 연관된 일들을 직접 해 보기, ‘상상’은 엉뚱하거나 정답이 없는 질문을 하는 일을 가리킨다. ‘토론’을 할 때엔 자신의 주장을 말할 때 집중해서 듣고, 서로 탁구를 하듯 대화를 주고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과서나 참고서 등으로 ‘학습’을 하면 체험학습을 마무리할 수 있다.
이런 체험학습 방법은 손이 많이 가지만 얻을 게 많다. 강씨는 “아이들의 지식은 물론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 아이가 논리적인지, 감성적인지 제대로 관찰할 수 있다”며 “유익하게 노는 것이 학업의 동기를 유발한다. 부모들이 체험학습을 하면서 아이들의 토론 상대가 돼 주는 일은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씨가 이런 방식으로 2007년부터 7년 동안 두 아들과 함께 만들어 낸 질문이 무려 2000개가 넘는다. 아이들의 생각을 돕고자 같이 생각하고 조사한 2000개의 질문을 정리하고 출력해 지인들에게 나눠 줬더니 반응이 가히 폭발적이었다. 소문을 타면서 “자료를 달라”는 이가 많아졌다. 강씨가 ‘즐거운 서울여행-노는 것이 공부’라는 명칭의 지도를 직접 만든 이유다. 전지의 반쯤 되는 크기의 종이를 접고 접어 휴대하기 쉬운 수첩 크기로 만든 것으로, 지도엔 90여개 질문만 담아냈다.
강씨는 지도를 2000부쯤 찍어 주변에 나눠 주고 300부를 서울시교육청을 비롯해 각 시·도 교육청에 보내고 있다. 강씨는 “유명 출판사에서 책으로 만들자는 제안도 들어왔지만, 전국의 교육청이 이를 참고해 더 좋은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힘써 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11-18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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