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처는 수도권 2040”…安, ‘반문 보수표’ 흡수가 최대관건

“승부처는 수도권 2040”…安, ‘반문 보수표’ 흡수가 최대관건

입력 2017-04-16 10:24
수정 2017-04-16 10:2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도권 표심 흔들기에 총력…보수층 구애작전도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측은 5·9 ‘장미대선’의 최대 승부처가 수도권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체 유권자의 절반 가량이 몰려있는 최대 표밭이면서도 현재 ‘문재인-안철수’ 양강구도 속에서 어느 한쪽으로 확실히 기울어지지 않은 유동적 판세이기 때문이다.

특히 안 후보가 주목하는 것은 이 지역의 ‘허리’ 격인 20~40세 젊은층이다. 이들 표심을 잡는다면 경쟁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확실히 누를 수 있다는게 안 후보측의 판단이다.

안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도권 2040층 표심이 현재는 문 후보에게 많이 가 있는 상황”이라면서 “마지막 결정적 승부는 수도권에서 판가름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그쪽 표심을 균열시키는 데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 측은 특히 수도권의 젊은 보수층 가운데도 문 후보를 꺼리는 심리가 꽤 있는 데다 중도층에서도 문 후보의 대세론에 따른 거부감도 일부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안 후보는 일차적으로 수도권 표심 저변에 깔려있는 ‘반문(반 문재인) 정서’를 자극하는데 주력하면서 문 후보를 이길 카드는 안 후보밖에 없다는 점을 집중 강조하는 전략을 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쪽에 쏠려 있는 보수 표심에 적극적으로 구애할 방침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문 후보와 안 후보를 뺀 나머지 후보의 합산 득표율을 20%라고 본다면 누가 40% 이상을 차지하느냐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반문 감정을 지닌 보수 후보 지지층 일부를 우리쪽으로 더 데리고 와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문 후보는 지지세력이 굳건한 이른바 콘크리트층을 형성한 데 비해 안 후보는 지지 기반이 견고하지 않다는 점을 ‘약점’으로 지적한다.

대선 판세가 본격적인 검증 국면으로 전환하면서 각종 악재가 터질 수 있는 만큼 골수 지지층 확보가 과제로 남았다는 분석이다.

선대위가 대선 공식 슬로건(국민이 이긴다)의 콘셉트를 ‘국민’으로 잡은 이유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지지층의 결속력을 높이면서 동시에 외연을 확장하는 효과를 노린 것이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국민만 보고 가겠다는 의미는 이념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할 건지 안 할 건지를 국민의 선택에 맡기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후보 간 검증 싸움이 흠집잡기식 네거티브전으로 흐르는 징후도 보이는 가운데 안 후보 측은 앞으로 ‘포지티브’ 전략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공세를 펼칠 인력 자원이 문 후보 측보다 열세인 만큼 화력으로 맞대응해서는 승산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안 후보 스스로도 도를 넘어선 검증 공방은 이로울 게 없다고 수차례 주지한 바 있다.

김성식 선대위 총괄부본부장은 “우리가 비록 손해를 보더라도 네거티브가 아닌 후보의 능력과 정책을 중심으로 대결하려고 한다”며 “그게 바로 국민의 열망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선대위는 청년층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SNS 여론전’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해 국민의당에 입당한 이언주 의원은 선대위 뉴미디어본부를 진두지휘하면서 남은 20여 일간 ‘안철수를 선택하면 국민이 이긴다’는 압축적인 메시지를 강조할 계획이다.

최근 ‘안철수, 사람들’이라는 페이지를 만들어 평범한 사람들의 사연을 받고, 이들이 바라는 대한민국의 모습을 소개하는 것도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허위사실에 기반한 소위 ‘가짜뉴스’ 유포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맞대응할 별도의 팀도 꾸려진 상태다.

이현웅 뉴미디어부본부장은 “민주당이 조직적으로 마타도어식 실시간 검색어를 만들어내거나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에 마타도어를 유포하는 정황이 포착된다”며 “모니터링을 통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해명하고 의도적인 음해에는 법률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17일부터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만큼 유세전을 대비한 벽보, 현수막 등 각종 소품과 로고송 준비도 대부분 마무리된 상태다.

문병호 선대위 유세본부장은 “녹색 바람을 이어간다는 취지에서 녹색 바람개비 유세를 할 계획”이라며 “로고송은 홍보본부에서 열심히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선대위는 이제 갓 문을 연 만큼 향후에도 인재영입에 고삐를 늦추질 않겠다는 계획이다. 강경 보수층 인사는 제외하되 명망 있는 합리적 개혁·보수, 진보 인사들을 두루 영입해 ‘통합 대통령’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