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예타 면제 건의

세종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예타 면제 건의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2-07-25 17:39
수정 2022-07-25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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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가 기획재정부에 초광역 상생경제권의 핵심 기반인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설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요청했다.

세종시에 따르면 최민호 세종시장이 25일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내년도 주요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최 시장은 이날 행정수도 완공 후 준공이 예정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건설 구간에 대한 막대한 예산 비용 증가 우려와 경제적 타당성 등을 이유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비 1조 4715억 원, 지방비 6307억 원이 투입되는 광역철도는 지난 2021년 4월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선정돼 지난해 11월부터 사전타당성조사가 실시중으로 올해 10월에 마무리될 예정이다.

현재 진행중인 사전타당성조사가 끝나면 ▲2023년 예비타당성조사 ▲2024년 기본계획 수립 ▲2025년 기본·실시설계 ▲2026년 공사 착수 등의 절차를 거쳐야한다.

하지만 세종시는 행복도시 건설단계 이후 철도 건설 시 비용 증가가 우려돼 절차단축과 경제성이 이미 확인 구간에 대한 조기 착공이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노선이 완공돼 준고속 열차를 투입할 경우 서울-세종청사 간 60분대 무환승 직통연결이 가능해져 세종시의 교통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통체증과 비용 절감을 위해 행복도시가 완공되기 전 광역철도의 조기 건설 필요성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시장은 이날 인구증가, 도시성장으로 행정복지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데 따른 지방재정 부담 경감을 위해 국가 균형발전특별회계 세종계정의 제도 개선과 규모 확대, 2024년 착공 예정인 세종∼청주 고속국도 사업비 1003억 원 적기 반영 등을 함께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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