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서비스는 최근 스마트기기 사용이 보편화하고,모바일 기반 공공서비스를 원하는 스마트족이 늘어나는 추세에 따른 것이다.전국 처음이다.
전화 한 통(120)으로 눈으로 보면서 원하는 서비스를 받고,민원도 바로 해결할 수 있어 시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상수도와 관련된 각종 사건·사고도 실시간으로 제보받을 수 있고,정확하게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다.
시는 서비스 결과를 모니터링한 뒤 시스템과 운영 방법 등을 개선하고,운영상 축적한 빅데이터는 각종 상수도 정책 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근희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상수도 관련 민원이 부산시 민원의 절반가량을 차지한다”며 “이번 서비스 도입을 통해 시민 요구에 신속하고,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