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OECD 주관 국제 교수-학습 조사(TALIS) 2018 주요 결과 발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관하는‘국제 교수-학습 조사 연구(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이하 TALIS) 2018’의 주요 결과를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 및 교장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발표했다.1. 오늘날의 교장과 교사, 학생은 누구인가?
한국 교사의 80%(OECD 평균 67%)는 교사가 최초의 직업이라고 응답하였으며, 한국 교사의 평균 연령은 43세(OECD 평균 44세)로 나타났다. 그중 34%(OECD 평균 34%)는 50세 이상이었으며, 한국 교사 중 5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 교장의 평균 연령은 59세(OECD 평균 52세)였으며, 44%(OECD 평균 20%)는 60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교사 중 94%(OECD 평균 96.2%)가 ‘교사들과 학생들은 평상시 서로 잘 지낸다’에 동의하는 등 교실 환경 측면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다.
2. 교사들은 교실에서 어떠한 교수·학습 활동을 하고 있는가?
교실 관리 및 교수·학습의 명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은 한국 교사의 75%(OECD 평균 65%)가 <자주 혹은 항상>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을 진정시킨다.’라고 보고하였다.
OECD 전체에서 학생 학습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진 ‘학생 인지 역량 활성화’와 관련된 실천은 일반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51%(OECD 평균 45%)의 교사가 <자주 혹은 항상> ‘복잡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스로의 절차를 학생들이 결정하도록 한다.’라고 보고하였다.
일반적인 수업 시간 동안, 한국 교사들은 수업 시간의 76%(OECD 평균 78%)를 ‘실제 수업과 학습’에 소비하였다.
3. 교사들과 교장들은 어떻게 전문성 개발을 하고 있는가?
한국 교사의 90% 이상이 ‘담당 교과의 전부 또는 일부분’ 등에 대한 내용이 교원양성 교육에 포함되어 있었다고 보고했다. 이는 OECD 평균과 비교하여 높은 것이다. 그러나 ‘문화 또는 다언어 환경에서의 교수법’의 경우에는 한국 교사의 28%(OECD 평균 34.8%)만이 교사 양성 교육에 포함되어 있다고 보고하였다.
한국에서는 26%(OECD 평균 42%)의 교사만이 현재 학교에 발령받았을 때 공식적·비공식적인 입직 교육에 참여했다고 보고했으며, 한국에서는 교장의 82%(OECD 평균 53%)가 교장으로 부임하기 전 ‘학교 경영 또는 교장 연수 프로그램이나 과정’을 이수하는 등의 결과가 제시되었다.
OECD 전체에서 ‘오프라인 강좌 및 세미나’ 참석은 교사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전문성 개발 유형 중 하나였으며, 한국 교사의 76%(OECD 평균 76%)가 이러한 전문성 개발에 참가하고 있었으며, 한국 교사의 87%(OECD 평균 81.3%)가 전문성 개발 활동이 수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보고하였다.
한국 교사들은 대부분의 전문성 개발 분야에서 OECD 평균보다 높은 필요 인식을 보이고 있었다. OECD 전체에서는 ‘교수 활동을 위한 ICT 활용(18%)’, ‘다문화·다언어 환경에서의 수업(15%)’, ‘특수 교육(22%)’에서 전문성 개발 필요성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 세 가지 분야 중에서 한국의 교사들은 ‘교수 활동을 위한 ICT 활용’과 관련된 전문성 개발의 필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21%).
4. 교사들의 자기 효능감과 직무 만족도는 어떠한가?
한국 교사의 교수-학습, 학생 참여, 학급 경영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TALIS 2013과 비교해서 TALIS 2018에 모두 상승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영역에서 OECD 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5. 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교육
한국 교사의 30%(OECD 평균 53%)가 <자주 또는 항상> ‘학생들이 ICT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또는 과제를 수행하게 한다’라고 보고하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