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 유치원의 신입생 추첨일 학부모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교사가 번호 적힌 공을 집고 있다. 2015.12.2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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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사립유치원 10곳 가운데 6곳이 참여하면서 가족들이 각 유치원에 흩어져 공 뽑기 추첨을 벌이던 풍경은 상당수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부 사립유치원은 온라인 접수 방법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거나 현장 입학설명회에서 유리한 정보를 공개하는 등 학부모의 발품을 요구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 입학신청·추첨·등록을 모두 온라인에서 할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이다. 현장추첨을 위해 온 가족이 동원되는 불편을 덜고 학부모의 정보 접근권을 확대하기 위해 도입됐다.
올해는 전체 국공립유치원 4782곳 가운데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1곳을 제외한 4781곳(99.97%), 사립유치원 4088곳 가운데 2448곳(59.88%)이 참여했다.
특히 서울지역 사립유치원은 633곳 가운데 547곳(86.41%)이 참여하기로 했고, 광주·충북·충남·전남지역 사립유치원의 참여율은 90% 안팎을, 세종·제주지역 사립유치원 참여율은 100%를 기록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사립유치원들이 여전히 제대로 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올해 만 3세가 된 아이의 유치원 입학을 준비중인 직장인 김모 씨는 이달 초 집 근처의 한 사립유치원 설명회에 참석해 온라인 모집요강에서는 찾을 수 없었던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둘째 아이의 유치원 입학을 준비중인 직장인 최모(35) 씨 역시 “추첨에 탈락하면 대기 번호가 나오는데 올해 말이 지나면 대기 번호가 없어지니 내년 초에는 번호를 다시 받아야 한다더라”라며 “결국 ‘공 뽑기’가 반복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웃돈을 얹어주거나 현장접수를 하면 추첨에서 뽑힐 확률이 높아진다는 이야기까지 돌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