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부산 세계 도시브랜드 포럼 포스터. 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18일 오후 1시 웨스틴조선 부산에서 ‘2023 부산 세계 도시 브랜드 포럼’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시가 지난 3월 선포한 새로운 도시 브랜드를 이번 포럼에서 세계에 알리고, 다른 도시와 협력해 경쟁력 강화 방안을 찾기 위한 행사다. 시는 도시 브랜드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 아래 올해 처음으로 이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 70여년간 전 세계 도시의 삶의 질을 분석해온 자문 기업 머서(Mercer)사 관계자, 도시 브랜딩 성공 사례로 꼽히는 고베시(일본), 포르투시(포르투갈), 싱가포르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도시 브랜딩과 글로벌 경쟁력’을 주제로 하는 포럼 1부에서는 우베 크레머링 iF 회장, 아시아 최초 ‘유네스코 디자인 도시’에 선정된 고베시의 오하라 카즈노리 부시장이 각각 ‘메가 트렌드에 따른 디자인 트렌드가 도시에 미치는 영향’과 ‘고베의 도시 브랜딩 정책과 비 고베(Be KOBE)에 담긴 마음’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어지는 발표에서 박형준 부산시장도 직접 연사로 나서 ‘아시아 최고 행복도시 부산’을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글로벌 도시브랜드 트렌드 및 마케팅’을 주제로 세계 각국의 전문가 세션과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포르투시와 싱가포르의 도시브랜딩 사례를 공유하고, 부산시 도시 브랜드 개발을 이끈 황부영 총괄 디렉터도 부산의 도시 브랜드 추진 경과와 의미, 활용 사례 등을 발표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도시 브랜드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지면, 그 도시는 투자유치, 관광산업, 인재 유치 등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포럼에서 세계의 도시 브랜딩을 보면서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