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코하람 지도자 사망

보코하람 지도자 사망

입력 2014-09-26 00:00
수정 2014-09-26 01:2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5년전 숨져… 대역도 최근 사살”

나이지리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보코하람의 최고지도자 아부바카르 셰카우가 사망했다고 나이지리아군이 24일(현지시간) 공식 확인했다. 이전에도 셰카우의 죽음이 몇 차례 거론됐으나 공식적으로 군 당국이 확인해준 것은 처음이다.
아부바카르 셰카우
아부바카르 셰카우


BBC 등에 따르면 나이지리아군 당국은 이날 “진짜 셰카우는 2009년 반군 내부의 충돌로 이미 죽었고, 그 자리를 차지한 무함마드 바시르가 셰카우인 척해왔다”고 밝혔다. 군 대변인인 크리스 올루코라데 장군은 “바시르가 최근 정부군의 공격을 받아 사망했다”면서 “바시르는 셰카우 외에도 여러 가지 이름으로 활동했으며, 세카우가 죽은 이후 자신이 셰카우인 것처럼 비디오 등에 나와 연기했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 동북부를 거점으로 삼고 있는 보코하람에 대한 공세는 최근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보르노주 비우에서는 135명의 반군이 항복했고, 다른 지역에서는 반군 133명이 또 항복했다. BBC는 “관련된 정보가 적기 때문에 정확한 평가는 어렵지만, 최근 전황은 보코하람과의 전쟁 이후 최대 성과를 거두고 있어 중대한 전환점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2001년 결성돼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세를 불린 보코하람은 서구식 교육이 이슬람 전통을 해친다며 교육기관을 공격, 여학생들을 납치하는 등 테러행위를 지속하고 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4-09-26 14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의 국민연금 개혁 방향은?
최근 연금개혁청년행동이 국민연금 개혁 방향과 관련해 어느 쪽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여론조사를 실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미래 재정 안정을 우선시하는 ‘재정안정론’, 연금 수급액 확대를 중점으로 한 ‘소득보장론’, 그외에 ‘국민연금 폐지’ 등 3가지 안을 제안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재정안정론
소득보장론
국민연금 폐지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