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K클래식’/서동철 논설위원

[씨줄날줄] ‘K클래식’/서동철 논설위원

입력 2014-02-13 00:00
수정 2014-02-13 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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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한류팬이 지난해 928만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아시아·대양주에 680만명, 아메리카 대륙에 125만명, 유럽에 117만명, 아프리카·중동에 6만명이 분포한다는 것이다. 의문도 없지 않았다. 지난해 세계 인구는 모두 72억 명이다. 소수의 한류팬을 제외한 나머지는 한국문화에 어떤 감정을 갖고 있을까.

일본 한류팬의 상당수는 중년 여성이다. 집에서는 TV의 한국 드라마나 가요에 빠져든다. 한류스타의 현지 공연에 빠짐없이 참석하는 것은 물론 한국으로 직접 달려오기도 한다. 우리에게는 고맙기만 한 열성 한류팬이지만, 그의 가족은 이미 열성 안티(反) 한류팬이 돼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에게도 1970~1980년대 청소년들이 특정국의 대중문화에 빠져드는 현상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바라보던 시절이 있었다. 이런 경우 해당 문화 수출국의 이미지는 현지인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근 유럽의 청소년들이 한류에 열광하는 모습에 프랑스의 르몽드 같은 유력지들이 잇따라 비판적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봐야 한다.

산술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열성적 소수 한류팬의 존재에 매몰돼 안티 한류팬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도록 방치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민이 깊은 만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도 이미 제시되어 있다. 한류가 맹위를 떨치는 국가일수록 전통문화와 이른바 고급문화를 포함해 다양한 우리 문화를 적극 동반수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중심의 한류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때 한국의 국가 이미지는 높아질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 서초구청이 제시한 ‘K클래식’이라는 개념이 매우 신선했다. 국립국악원과 예술의전당,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이 몰려 있는 서초동 일대를 ‘K클래식 거리’로 조성하고,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잠원동 일대는 ‘K팝 거리’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에도 K클래식은 있었지만, 국악과 양악이 만난 ‘한국형 클래식’을 뜻하는 개념이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K팝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다. 국립국악원의 전통 음악과 무용, 예술의전당의 서양 음악과 발레, 연극, 미술을 K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한데 묶을 수 있다. 범위를 나라 전체로 넓혀 해외로 나가는 예술가나 단체에는 ‘K클래식 인증제’를 실시하는 방법도 있다. 한국 정부가 ‘품질’을 인정하는 수준 높은 문화상품이라는 뜻의 ‘보증서’가 될 것이다. K클래식과 K팝이 우리 문화의 양 날개를 이루어 높이, 멀리 나는 날을 기대해 본다.

서동철 논설위원 dcsuh@seoul.co.kr
2014-02-1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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