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강원 원주종합체육관에서 열린 2023-2024 KBL 프로농구 원주 DB와 수원 kt의 경기. DB 선수 및 감독, 구단 관계자 등이 정규시즌 1위를 확정한 뒤 트로피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KBL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막을 내린 이번 시즌 정규리그 관중은 73만 8420명으로 지난 시즌 59만 9572명 대비 23% 증가했다.
입장 수입은 KBL 역대 최고인 약 1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시즌 약 73억 4000만원에 비해 36% 증가했다.
종전 최고 입장 수익은 2022~23시즌에 기록한 약 86억원(정규경기+플레이오프)이다. 올 시즌은 아직 플레이오프를 치르지 않은 상황에서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
구단 별로는 서울 SK가 총관중 수 11만 4229명(평균 4231명)을 기록하며 관중 수 1위를 차지했다. 입장 수입(약 15억 3000만원)도 1위였다.
창원 LG(총 9만 6449명·평균 3572명)와 부산 KCC(총 9만681명·평균 3359명)가 각각 관중 수 2, 3위를 차지했다.
정규리그 우승팀인 원주 DB는 관중 증가율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시즌 대비 관중이 62%(5만 2797명 → 8만 5634명) 늘었다. 유료 관중 또한 69%(4만 3049명 → 7만 2678명) 늘어 유료 관중 증가율도 1위를 차지했다.
KBL은 관중 증가 요인으로 선수들의 화려한 플레이와 공격력을 통한 각종 기록 상승을 꼽았다. 10개 구단의 평균 득점은 83.5점으로 지난 시즌(80.0점) 대비 3.5점 늘었다. 2점슛 성공률(51.7% → 53.3%)과 3점슛 성공률(32.7% → 33.4%)도 증가했다. 어시스트도 지난 시즌 17.4개에서 18.4개로 늘었다.
농구에 관한 관심은 KBL 통합 홈페이지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KBL 통합 홈페이지 가입자는 출시 3년 4개월 만인 지난 2월 40만명을 돌파했다. 통합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직관인증수는 지난 시즌 대비 68%, 예매회원수는 24%, 예매율은 12% 각각 증가했다. 홈페이지 방문 수는 42%, 방문자 수는 32%, 페이지뷰는 78%, 머문 시간은 59% 각각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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