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개 시·도 사회서비스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평가에서 경기도가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았다. 가장 낮은 등급을 받은 건 충남이었다.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결과를 담은 2021년 사회서비스원 경영평가를 발표했다. 사회서비스원은 사회 서비스의 공적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도 단위로 설립되기 시작했다.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 후 1년이 지난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첫 경영평가를 실시했다. 지속가능 경영, 경영 성과, 사회 가치 등 3개 분야에서 15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10개 기관의 평균 점수는 86.54점이었다. 그중 경기가 최고 등급인 S등급(95점 이상)을 받았다. 서울·인천·대구·광주·경남은 A등급(85점 이상∼95점 미만), 대구·세종·강원은 B등급(75점 이상∼85점 미만), 충남은 C등급(65점 이상∼75점 미만)이었다. 65점 미만인 D등급은 없었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긴급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협업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성과가 보였다”면서 “효과적인 재무 관리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에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도 진행됐다. 전화와 웹 조사를 통해 17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점수는 89.1점이었다. 세종(93.3점)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충남(90.6점), 서울(90.4점), 강원(90.2점)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인천(86.1점)이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경영 평가 결과는 사회서비스원 임직원의 보수를 결정할 때 활용되고, A등급 이상을 받은 6개 기관에는 성과 포상(인센티브)이 지급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러한 결과를 담은 2021년 사회서비스원 경영평가를 발표했다. 사회서비스원은 사회 서비스의 공적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시·도 단위로 설립되기 시작했다. 지난 3월부터 시행된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 후 1년이 지난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첫 경영평가를 실시했다. 지속가능 경영, 경영 성과, 사회 가치 등 3개 분야에서 15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평가 결과, 10개 기관의 평균 점수는 86.54점이었다. 그중 경기가 최고 등급인 S등급(95점 이상)을 받았다. 서울·인천·대구·광주·경남은 A등급(85점 이상∼95점 미만), 대구·세종·강원은 B등급(75점 이상∼85점 미만), 충남은 C등급(65점 이상∼75점 미만)이었다. 65점 미만인 D등급은 없었다.
복지부는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긴급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협업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성과가 보였다”면서 “효과적인 재무 관리나 네트워크를 활용한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에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도 진행됐다. 전화와 웹 조사를 통해 17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점수는 89.1점이었다. 세종(93.3점)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충남(90.6점), 서울(90.4점), 강원(90.2점)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인천(86.1점)이 만족도 조사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경영 평가 결과는 사회서비스원 임직원의 보수를 결정할 때 활용되고, A등급 이상을 받은 6개 기관에는 성과 포상(인센티브)이 지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