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연세대·고려대 신입생
32%가 서울 출신
전체 대학 평균은 16.4%
SKY 신입생 일반고 출신은 55.4%
4년제 대학 평균은 71.5%
“경제적 형편이 교육으로 대물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올해 신입생 3명 중 1명은 서울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대학 평균의 2배에 이르는 수준이다.
30일 대학 정보 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올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입학생 1만 3141명 가운데 서울 지역 고교 출신은 4202명으로 32.0%였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전체 4년제 대학 입학생 중 서울 출신은 16.4%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평균의 2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학교별로 보면 서울대 입학생 3746명 가운데 서울 출신이 1361명이었다. 36.3%로 3개 대학 중 서울 출신 비율이 가장 높았다.
연세대는 입학생 4358명 중에 31.6%인 1375명이, 고려대는 5037명 가운데 29.1%인 1466명이 서울 출신으로 분석됐다.
반면 이들 대학의 ‘중소도시’ 출신 입학생 비율은 30.2%로 전체 대학 평균(41.3%)보다 11.1% 포인트 낮았다. 이들 대학의 ‘광역시·특별자치시’ 출신 입학생 비중도 15.9%로, 전체 평균(23.8%)보다 7.9% 포인트 작았다. ‘읍면’ 출신 입학생은 12.3%로, 평균(13.3%)보다 소폭 낮았다.
출신 고교에서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와 나머지 대학들의 차이가 나타났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입학생 중 일반고 출신은 7275명으로, 55.4%에 그쳤다. 4년제 대학 평균은 71.5%다.
3개 대학 입학생이 일반고 다음으로 많이 나온 고교는 자율형사립고(14.0%), 외국고(9.3%), 외국어고·국제고(8.2%), 영재학교(3.9%) 순이다.
송경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은 “이른바 서울 ‘강남’ 출신, 잘 사는 집 애들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많이 가게 됐다는 것이고, 결국 대학 서열과 경제적 서열이 일치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은 계층 이동에서 비롯됐는데, 경제적 형편이 교육으로 대물림되면서 이런 역동성이 깨지고 있다”며 “사회·국가 전체적으로, 교육적인 측면에서 봤을 땐 출발선이 다른 하위계층에 기회균형선발, 지역균형선발 확대 등으로 어느 정도 기회를 주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32%가 서울 출신
전체 대학 평균은 16.4%
SKY 신입생 일반고 출신은 55.4%
4년제 대학 평균은 71.5%
“경제적 형편이 교육으로 대물림”
서울대 정문. 연합뉴스
30일 대학 정보 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올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입학생 1만 3141명 가운데 서울 지역 고교 출신은 4202명으로 32.0%였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전체 4년제 대학 입학생 중 서울 출신은 16.4%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평균의 2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학교별로 보면 서울대 입학생 3746명 가운데 서울 출신이 1361명이었다. 36.3%로 3개 대학 중 서울 출신 비율이 가장 높았다.
연세대는 입학생 4358명 중에 31.6%인 1375명이, 고려대는 5037명 가운데 29.1%인 1466명이 서울 출신으로 분석됐다.
반면 이들 대학의 ‘중소도시’ 출신 입학생 비율은 30.2%로 전체 대학 평균(41.3%)보다 11.1% 포인트 낮았다. 이들 대학의 ‘광역시·특별자치시’ 출신 입학생 비중도 15.9%로, 전체 평균(23.8%)보다 7.9% 포인트 작았다. ‘읍면’ 출신 입학생은 12.3%로, 평균(13.3%)보다 소폭 낮았다.
출신 고교에서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와 나머지 대학들의 차이가 나타났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입학생 중 일반고 출신은 7275명으로, 55.4%에 그쳤다. 4년제 대학 평균은 71.5%다.
3개 대학 입학생이 일반고 다음으로 많이 나온 고교는 자율형사립고(14.0%), 외국고(9.3%), 외국어고·국제고(8.2%), 영재학교(3.9%) 순이다.
송경원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실장은 “이른바 서울 ‘강남’ 출신, 잘 사는 집 애들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많이 가게 됐다는 것이고, 결국 대학 서열과 경제적 서열이 일치하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은 계층 이동에서 비롯됐는데, 경제적 형편이 교육으로 대물림되면서 이런 역동성이 깨지고 있다”며 “사회·국가 전체적으로, 교육적인 측면에서 봤을 땐 출발선이 다른 하위계층에 기회균형선발, 지역균형선발 확대 등으로 어느 정도 기회를 주는 것이 더욱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