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고2 수학 기초 미달 17%…중3은 13%
중3 영어는 성취도 향상…기초 미달 줄어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17일 이런 내용의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 현황과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중3과 고2 학생의 약 3%를 표본 추출해 국어·수학·영어 학업 성취 수준을 4수준(우수), 3수준(보통), 2수준(기초 학력), 1수준(기초학력 미달) 등 4단계로 진단한다. 이번에는 476개교 2만 4706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전년도와 비교하면 고2는 국어(8.0→8.6%), 수학(15.0%→16.6%)에서 상승했다. 특히 고2 수학 과목의 기초미달 비율은 2019년(9.0%)부터 2020년(13.5%), 2021년(14.2%), 2022년(15.0%)에 이어 4년째 상승세이며, 2017년(9.9%) 이후 가장 높았다.
고2 국어 기초학력 미달도 2017년 이후 최고
2024학년도 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3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국어(11.3→9.1%), 수학(13.2→13.0%), 영어(8.8→6.0%)로 지난해보다 모두 낮아졌다. 수학의 경우 지난해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2017년 7.1%에 비하면 여전히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높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 문제가 계속 중요해지고 있다. 기초학력 지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교육부는 전수 평가가 아닌 표본집단 평가로, 중3 영어의 ‘보통 이상’ 비율 확대와 ‘기초미달’ 하락 외에는 통계적으로 의미 없는 변화라고 설명했다.
대도시-읍면 국어·수학 격차…중3 행복도는 ‘하락’중3 ‘보통 이상’ 학생의 경우 국어·수학 모두 줄었지만, 영어는 7% 포인트 올라 성취도가 향상됐다. 영어는 기초학력 미달도 전년 8.8%에서 6.0%으로 줄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저조했던 영어 말하기 학습이 활성화한 효과라는 게 현장 교사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중3 수학·영어에서 대도시의 학업성취도와 읍면 지역의 격차가 나타났다. 특히 수학에서 ‘보통 이상’인 중3 비율은 대도시가 56.2%였으나 읍면 지역은 38.6%에 그쳤다. 영어 ‘보통 이상’ 중3 비율은 대도시는 68.6%, 읍면 지역은 54.4%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행복도 조사에서는 행복도를 ‘높음’으로 답한 중3 비율이 58.6%로 1년 전보다 4% 포인트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