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 대응 우수사례…의령 ‘공유교육’ 정부혁신 경진대회 대상

지역소멸 대응 우수사례…의령 ‘공유교육’ 정부혁신 경진대회 대상

이창언 기자
이창언 기자
입력 2024-06-10 14:32
수정 2024-06-10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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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령교육지원청 작은 학교 묶어 ‘공유교육’
공동 교육과정 설계·운영하는 공유 플랫폼
교육부 주관 대회서 대상...지역소멸 대응 모범

경상남도교육청은 지역 소멸에 대응하고 작은 학교를 지원하고자 올해 의령에서 선보인 ‘공유교육’이 교육부 주관 2024년 교육 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공유교육은 권역별로 학생 수 60명 이하의 작은 학교를 묶어 공동 교육과정을 함께 설계·운영하는 교육과정 공유 플랫폼이다. 학교 간 교육적 만남으로 ‘협력-연결-공유’의 가치를 추구하는 협력적 미래교육 체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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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령교육지원청 공유교육 한 모습. 2024.6.10. 경남도교육청 제공
의령교육지원청 공유교육 한 모습. 2024.6.10. 경남도교육청 제공
의령교육지원청은 올해 3월 서부권, 동부권, 중부권 등 각 권역에 속한 3~4개 작은 학교를 묶어 ‘공유교육’을 시작했다. 공유교육 시행에 앞서 의령 내 작은 학교 교원들은 학사 일정 협의, 학교 교육과정·학년별 교육과정 공동 설계 등 ‘공유교육’ 운영 기반 마련에도 힘썼다.

교육부가 주관한 이번 경진대회는 이러한 교육 분야 현장 변화와 혁신 성과를 발굴해 공유·확산하고자 마련했다.

시·도교육청과 국립대학, 교육부가 추진하는 정부혁신 우수사례 중 전문가·국민 1차 서면 심사를 거쳐 12건을 선정했다. 이 중 시·도교육청은 4건이 포함했다.

2차 심사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온라인 국민 참여 순위결정전 방식으로 진행했다. 그 결과 경상남도의령교육지원청의 ‘공유교육이 함께합니다’가 가장 많은 표를 받아 ‘대상’으로 뽑혔다.

박종훈 교육감은 “교육 변화를 시도하고 공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공유교육은 지역 소멸에 대응하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며 “학교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공교육 책무이다. 찾아오고 머무르고 싶은 작은 학교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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