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 연구 결과 발표
“천안·아산 학교간 격차 완화로 평준화 실현”
충청남도교육청이 2016년부터 천안과 아산지역에서 실시해 온 교육감전형(고교평준화) 성과 분석 결과 80% 이상의 학생·학부모·교사 등이 ‘보통’ 이상의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도교육청은 천안·아산 21개교 일반고의 학생·학부모·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충청남도 교육감전형 성과 분석 및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정책연구’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감 전형의 만족도는 최소 80% 이상의 응답자가 ‘보통’ 이상의 긍정적 만족도를 나타냈다.
학생의 경우 89.4%가 긍정적인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학부모는 86.9%, 교사는 81.6%가 각각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학부모는 고등학교 선택 기준으로 ‘통학 거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었으며, 최우선 학교 교육 요구 분야는 ‘전문적인 진로·진학 교육’으로 조사됐다.
이병도 교육국장은 “교사들은 ‘학업 수준의 평준화로 발령 선호·기피 학교가 없어졌다’고 답했다”며 “연구팀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거버넌스 운영’,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 운영’ 등을 교육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안·아산 학교간 격차 완화로 평준화 실현”
충청남도교육청 전경사진. 서울신문DB
도교육청은 천안·아산 21개교 일반고의 학생·학부모·교사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충청남도 교육감전형 성과 분석 및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정책연구’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감 전형의 만족도는 최소 80% 이상의 응답자가 ‘보통’ 이상의 긍정적 만족도를 나타냈다.
학생의 경우 89.4%가 긍정적인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학부모는 86.9%, 교사는 81.6%가 각각 긍정적인 만족도를 보였다.
학생·학부모는 고등학교 선택 기준으로 ‘통학 거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었으며, 최우선 학교 교육 요구 분야는 ‘전문적인 진로·진학 교육’으로 조사됐다.
이병도 교육국장은 “교사들은 ‘학업 수준의 평준화로 발령 선호·기피 학교가 없어졌다’고 답했다”며 “연구팀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거버넌스 운영’, ‘학교별 특색 프로그램 운영’ 등을 교육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