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대 제공
이번 협약식에서 각 기관은 ▲명품감정사 교육 및 수료증 발급 ▲명품감정사 공인자격증 개발을 위해 향후 인적, 물적 협력 강화 ▲지속 가능한 명품시장 생태계구축을 위한 공동교육과정 개발 ▲전문 명품감정사 양성 등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국내 명품 신제품 시장은 17조원, 중고품 시장은 13조원으로 총 30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그러나 국내 온라인 상거래에서 2019년부터 4년간 위조 상품 유통 적발 건수가 41만 점을 넘어서는 등 위조품 유통이 빈번한 상황이다. 이에 명품·중고 플랫폼에서 많은 명품감정사를 필요로 하고 있다.
학교 측은 이번 MOU 체결로 대학주도의 공공성, 공정성이 강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소비자 신뢰 구축 및 명품 산업의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한편 국내 명품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평생교육원 정식 과목 채택 후 ▲국내 전문 명품감정사 육성 ▲중국 공안 및 재화 중국인 상대 정기적인 교육이 이뤄질 예정이고 각각의 스킬에 의존하는 명품감정 업계에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이종원 동원대 총장은 “정부기관 및 대기업, 지자체등 공식력 있는 기업인 명품감정원 라올스, 중국관련 기관 등과 공동으로 명품감정교육과정을 만들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동원대가 전국 대학 최초로 명품감정사 교육을 한다는데 자부심을 느끼며, 나아가 명품감정사 민간자격증과정까지 발전시켜 대학 본연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호성 라올스 명품감정 대표는 “동원대와 함께 공인된 명품감정 전문인력을 배출해 명품시장의 안정화에 기여할 뿐만아니라, 전자 공매시장 확대, 명품AS시장 확대 등 명품산업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어 명품 일등 기업으로서의 이미지향상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해군 중국재한교민협회총회 회장은 “재한중국인에게 한국의 수준 높은 명품감정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중국이 가지고 있는 짝퉁명품시장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의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추신강 서울문화에술교류협회 이사장은 “현재 한국에서 활동 중인 중국관광통역사분들에게 이 교육에 참여시켜, 명품을 감정할 수 있는 안목을 키워 유사명품을 한국관광 시장에서 퇴출시키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