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걱정, 강득구 의원...216문항 분석
방정식을 나타내는 도형에 관해 묻는 J고교의 수학 문항은 y=-x대칭을 다룰 줄 알아야 풀 수 있다. 고교 교육과정상 대칭이동은 x축, y축, 원점, y=x 대칭만 다룬다. 여기에 더해 -|x|를 처리할 줄도 알아야 한다.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을 출제한 사례다.
고교 1학년 기말고사 수학 문제 4개 중 1개꼴로 교육과정을 위반한 고난도 문제가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과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10개 고교 1학년 수학 시험의 고교 교육과정 준수 여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광주·대구·대전·부산·울산 총 5개 시·도에서 2개교씩 모두 10개 고교의 지난해 1학년 1학기 수학 기말고사 문항 216개를 대상으로 했다. 현직교사와 전문가 총 17명이 교차 분석과 2차례 내부 검토를 거쳐 교육과정 위반 여부를 따졌다. 그 결과 25%에 해당하는 54개 문항이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벗어났다.
조사 대상 10개 고교에서 해당 문항이 모두 나왔으며, 최대 10개까지 나온 학교도 있었다. 가장 많은 위반 유형은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을 출제한 경우’로 교육과정 위반이 지적된 54개 문항 중 57.4%인 31개 문항(10개교)이었다. 사교육걱정과 강 의원실은 “교사들이 성취 평가기준을 참고하지 않고 관행대로 기출문제를 참고해 출제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사교육걱정과 강 의원실은 지난 6월 밝힌 설문조사에서 고교생 88.4%가 ‘지나치게 어려운 학교 시험이 수포자를 발생시킨다’는 응답이 나옴에 따라 고교 시험문제에 대한 조사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사교육걱정과 강 의원실은 이에 대해 교사가 교육과정에 명시된 사항을 준수해 시험 문제를 내고, 학교는 다층적인 점검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교육청이 ‘교육과정 맞춤 문항 출제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 현장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