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 진로·도덕과 연계
진로교과 지도자료는 진로의 탐색과 준비 과정에서 올바른 노동인권 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뒀다. 제1장 노동의 의미 이해하기, 제2장 다양한 직업인의 노동인권 알아보기, 나의 진로와 노동인권 생각하기로 구성했다.
예컨대 노동현장의 부당한 피해 사례를 정리하고 피해 예방 및 극복 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도록 하는 ‘노동 현장의 어려움과 노동인권 관련 직업’ 등을 주제로 다룬다.
도덕과 지도자료는 학생들이 노동인권의 도덕적 의미와 가치를 탐색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중학교 ‘도덕’,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연계 자료로 구성했다. ‘어느 날 벼락부자가 된다면 계속 일할 건가요?’, ‘손님은 왕?’ 등의 주제로 한 내용을 가르친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이번 자료가 2022 국가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개정에서 노동인권 교육이 안착할 수 있는 기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2-02-22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