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학습격차 해소’ 최우선 과제
교육정책 1순위는 대입제도 개선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지난해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교육 현안에 대한 국민 인식을 조사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2021’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설문 중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교육영역에서의 정부 대응 노력’을 묻자 ‘보통이다’라는 응답이 48.8%였고, 이어 ‘적절하지 않다’가 32.3%로 ‘적절하다’(18.9%)를 앞섰다.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도 ‘잘 못하고 있다’가 33.8%로, ‘잘하고 있다’(17.0%)보다 부정적인 여론이 더 많았다.
코로나19와 같은 국가 위기상황에서 정부가 교육영역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역할로는 ‘학생들의 학습격차 해소’(36.3%), ‘학생들의 배움 및 학습 유지’(27.0%) 등이라고 답했다. 코로나19로 도입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에 대해 ‘화상시스템을 통한 교사·학생 실시간 면대면 수업’이 가장 적절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조처로는 ‘안정적 원격교육시스템 제공’을 으뜸으로 꼽았다.
현재 교육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이슈로 ‘학교의 일상회복 등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응’(32.7%)이 꼽혔다.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역의 교육 경쟁력 제고’(22.0%)가 뒤를 이었다.
유·초·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해야 할 정책 1순위는 ‘국공립유치원 확대 등 유치원 공공성 강화’(23.5%)였고, ‘온종일 돌봄정책 확대 및 서비스 강화’가 15.5%로 두 번째로 꼽혔다. 고등교육정책 중에는 30.2%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를 1순위로 들었다. 대입전형 중 가장 많이 반영해야 하는 항목으로는 ‘대학수학능력시험’(30.9%), ‘인성 및 봉사활동’(26.6%), ‘특기·적성’(20.1%), ‘고교 내신’(13.9%) 순이었다.
2022-01-24 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