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나와야만 국·영·수 교사된다

사범대 나와야만 국·영·수 교사된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12-10 11:02
수정 2021-12-10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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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원 규모 줄이고, 교생실습은 한 학기로

이상수(오른쪽)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상수(오른쪽)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앞으로는 사범대를 졸업해야 국어와 영어, 수학 등 공통과목 교사가 될 수 있다. 과잉 배출된다는 지적을 받은 중등 교원 양성 규모도 줄어든다. 교생실습은 4주에서 한 학기로 늘어난다. 교육부는 10일 이런 내용을 담은 ‘초·중등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우선 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중등 교원 양성 규모를 축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사범대 등을 졸업하거나 교직과정을 이수해 중등 교원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은 1만 9336명이었다. 그러나 올해 중등 임용시험 모집인원은 4410명에 불과해 중등 교원 자격증 취득자가 모집인원의 4.4배나 됐다.

교육부는 매년 일정 규모 교원 양성이 필요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정보·컴퓨터, 기술, 가정 등은 사범대와 사범계 학과(교육과)를 통해서만 양성하도록 했다.

대신 2025년부터 도입하는 고교학점제, 산업구조 변화 등에 따라 수요가 확대되는 선택과목, 전문교과, 신규분야 등의 교원은 교과 특성을 고려해 일반학과 교직 이수 과정과 교육대학원을 중심으로 양성할 계획이다. 현행 10%에서 운영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드론 등 신규분야 교직과정은 입학정원 30% 내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확대한다. 여기에 교원자격증 표시과목 신설 등을 검토해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대학원은 1급 정교사 연수, 석사과정 연계, 생애주기 연수 등 교원 재교육 기능을 강화한다.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을 통한 중등 교원 양성 규모 축소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감축 인원은 밝히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6주기(2022∼2025년)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에 기관 특성화 방향과 중등 양성정원 감축 방안을 반영할 방침”이라며 “양성기관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기본계획을 내년 상반기 중에 수립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임용 경쟁률이 2대 1 미만인 초등교원은 교원 양성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인근 종합대학과 학점 교류 등 연계·공동 교육과정 운영, 인적 교류 등을 활성화한다. 대학 간 협의에 따라 교육대학과 종합대학 또는 교육대학 간 통합을 추진하면 행·재정적 지원과 함께 관련 고등교육 관련 법령 등도 개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사범대생 등 예비교원의 교육 실습을 강화하고자 ‘실습 학기제’를 도입한다. 기존에도 중등을 기준으로 4주간 교육실습 기간이 있었으나 이를 한 학기로 늘린다. 내년 하반기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운영 규모를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또 교육과정의 변화 등에 대응하고자 1급 정교사 자격연수와 연계해 교사들이 융합 전공(기존 부전공)을 이수하도록 해 복수 교과 지도 등 다(多)교과 역량을 갖추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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