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6곳 초·중·고 2만 7976명 조사
코로나19로 인해 겪은 일상의 부정적인 변화가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혼자 있는 시간이 늘고 운동이나 취미활동을 하지 못하며 불규칙한 식사가 늘수록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커졌다는 분석이다.●“집콕·온라인 활동 늘어” 각각 68%·58%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지난달 공개한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 변화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은 전국 6개 지역(서울·인천·광주·경기·충남·전북)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2만 7976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학생들에게 코로나19 전후 일상생활(수면시간과 식사, 신체활동, 온라인 활동 등 10가지 항목)에서 변화가 있었는지 조사한 결과 ‘집에서 지내는 시간’(68.1%)과 ‘온라인 활동’(57.7%), ‘게임 활동’(44.1%), ‘혼자 있는 시간’(42.8%) 순으로 ‘늘었다’는 응답이 많았다. ‘줄었다’는 응답은 ‘신체활동’(40.6%)과 ‘취미여가 활동’(28.0%), ‘친교활동’(27.1%) 등의 순으로 많았다. 한편 ‘불규칙한 식사’(59.9%)와 ‘잠자는 시간’(55.8%), ‘학습활동’(51.6%)은 ‘이전과 비슷하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이었다.
●자아 존중감·행복감·성취 동기 낮아져
‘코로나 우울’은 학생들의 ‘무너진 일상’을 파고들었다. 연구진은 학생들이 겪는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걱정·불안한 마음·슬프고 울적한 마음·혼자 남겨진 것 같은 생각·죽고 싶은 생각’ 등 5가지로 분류했다. 이어 학생들이 이 중 몇 가지 어려움을 겪었는지 조사하고 평균값을 낸 뒤 일상생활의 변화에 대한 응답과 겹쳐 봤다.
분석 결과 ‘불규칙한 식사가 늘었다’는 학생이 겪은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평균 1.96개로 가장 많았다. ‘학습 활동이 줄었다’(1.74개), ‘친교활동이 줄었다’(1.68개), ‘혼자 있는 시간이 늘었다’(평균 1.67개), ‘취미·여가활동이 줄었다’(1.61개), ‘신체활동이 줄었다’(1.60개)고 응답한 학생들의 정신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반면 총 10개의 일상생활 항목에서 각각 ‘이전과 비슷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적게는 0.86개에서 많게는 1.08개의 정신건강 어려움을 겪는 데 그쳤다.
●“규칙적 일상·신체활동 기회 제공해야”
불규칙한 식사와 혼자 있는 시간이 늘고 취미·여가 활동과 신체활동, 친교활동이 줄어든 학생들은 자아 존중감과 주관적 행복감, 성취동기 역시 낮았다. 보고서는 “이전과 비슷한 일상을 유지했던 학생들에 비해 일상의 변화를 겪은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커졌다”면서 “학생들이 일상생활에 규칙성을 갖고 유지하도록 하고 사회적 관계맺음과 취미·여가·신체활동을 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1-09-15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