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시도교육청이 지난해 9월 14일부터 10월 23일까지 전국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는 응답률은 0.9%로, 약 2만 6000명이 지난 1년간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2019년 1차 조사(4월)의 1.6%보다 0.7%p 감소한 것이다.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다는 응답률은 0.3%, 목격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률은 2.3%로 각각 전년 대비 0.3%포인트, 1.7%포인트 감소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매년 4월 전수조사와 9월 표본조사로 두차례 실시되지만 지난해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9월 한차례 전수조사가 실시됐다. 조사 대상 학생의 82.6%인 약 295만명이 참여해 2019년 2학기부터 조사 시점까지의 학교폭력 경험을 응답했다.
학생들이 응답한 학교폭력 피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언어폭력(33.6%)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집단따돌림(26.0%)과 사이버폭력(12.3%), 신체폭력(7.9%) 등이 뒤를 이었다. 2019년 1차 조사와 비교하면 사이버폭력(3.4%포인트), 집단 따돌림(2.8%포인트)의 비중이 커지고 다른 유형의 비율은 줄었다. 사이버폭력의 비율은 중학교(18.1%)에서 가장 높았으며 집단 따돌림의 비율은 초등학교(26.8%)에서 가장 높았다.
코로나19로 등교 일수가 줄자 학교폭력은 학교 울타리 안에서 사이버공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곳으로 옮겨가고 있었다.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장소 중 ‘학교 안’(64.2%)의 비율은 전년도 대비 5.3%포인트 줄어든 대신 사이버공간(9.2%)이 3.8%포인트 늘어났다. 피해를 당한 시간에서도 학교 일과가 아닌 ‘하교 이후’(16.0%)와 ‘기타’(10.3%)의 비율이 각각 1.9%포인트, 2.8%포인트 늘어 가장 큰 증가폭을 보였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나타난 학교폭력의 특징을 분석하고 다음달 중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2021년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사이버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올바른 사용 교육을 강화하고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활동과 캠페인도 적극 추진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