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고3 학생들이 1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여자고등학교에서 9월 모의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이번 9월 모의평가는 수능 출제기관인 평가원이 본 수능 이전에 실시하는 마지막 모의고사다. 2020. 9. 16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22일 OECD는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PISA) 2018’의 ‘글로벌 역량(Global Competence)’ 결과를 발표했다. OECD가 전세계 만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3년 주기로 실시하는 PISA는 ‘핵심 영역’인 읽기와 수학, 과학과 더불어 매 조사마다 ‘혁신적 영역’을 추가해 평가하는데, 2018년 연구에서는 ‘글로벌 역량’을 평가했다.
OECD는 글로벌 역량을 ▲지역적·세계적·상호문화적 사안(issue)을 설명하기 ▲타인의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고 인정하기 ▲서로 다른 배경의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집단의 ‘웰빙’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행동하기 등 4가지 역량으로 세분화했으며 설문과 인지적 평가 등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 진행했다. 설문에는 66개국(OECD 회원국 37개국·비회원국 42개국), 인지적 평가에는 27개국(회원국 11개국·비회원국 16개국)이 참여했다.
연구 결과 글로벌 역량과 관련한 지식과 인지적 기능을 문항으로 측정하는 인지적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평균 점수는 509점으로, 27개 참여국 전체의 평균(474점)보다 높았다. OECD는 글로벌 역량에 대한 국가 간 순위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국가별 평균 점수를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싱가포르와 캐나다, 홍콩, 스코틀랜드, 대만, 스페인에 이어 7번째로 높았다. 우리나라 여학생의 평균 점수(518점)가 남학생(500점)보다 높았으며 27개국 중 26개국에서 여학생의 평균 점수가 남학생보다 높았다.
설문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글로벌 이슈에 대한 자기 효능감’(0.2)과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0.2), ‘이민자에 대한 태도’(0.5), ‘다른 문화권 사람에 대한 존중’(0.2), ‘상호문화적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0.4), ‘글로벌 이슈에 대한 주체성’(0.5)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나타난 지수가 OECD 평균(0.0)보다 높았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세계시민교육과 다문화 교육, 인권교육, 환경·지속발전가능 교육 등에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