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에서 공통 이론 가르치고 소수 인원만 등교해 심화·보충학습
원격수업도 평가 시스템 마련해야코로나19를 계기로 시도된 원격수업은 우리나라 공교육에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의 가능성을 열고 있다.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이 맞물리면서 각각의 장점을 발휘하는 블렌디드 러닝의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교육계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가 등교 개학을 앞둔 지난달 14일 제시한 블렌디드 러닝 방안은 원격수업에서 이론 전달 위주의 수업을 하고 등교수업에서 프로젝트와 협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코로나19 국면에서 급박하게 진행된 등교수업 현장에서 이를 구현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격주·격일 등교하는 탓에 일선 학교에서는 원격수업과 대면수업을 기계적으로 번갈아 진행하는 데에 그치게 됐다.
또 ‘모둠 활동 지양’, ‘대화 자제’ 등 학교 내 엄격한 방역 수칙을 지키려면 대부분의 수업에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강의하는 수업 외에는 달리 선택지가 없다. 전경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참교육연구소장은 “학생이 자신에게 필요한 맞춤형 수업을 받을 수 있다면 주 1회 등교수업이라도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면서 “지금의 상황은 등교수업이 원격수업과 별반 다르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의 불만이 커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학기에도 정상적인 등교수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되면서 교육계에서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 체계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 소장은 “원격수업에서는 공통적인 이론을 가르치고 학생들을 소수 인원으로 등교하게 해 상담과 심화학습, 보충학습 등 1대1 맞춤형 수업을 받게 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설계해야 한다”면서 “1학기에는 원격수업 플랫폼을 완성해 2학기에 이를 활용해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한다는 밑그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격수업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요구된다. 특히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라는 학교 수업의 기본적인 원칙이 원격수업에서는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교육부는 교사가 관찰 가능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한해서만 학생을 평가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있도록 했지만, 교육부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개학’ 한 달간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한 교사는 5.2%에 그쳤다. 통신이 끊기는 등 기술적 한계나 수업의 성취기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탓이다. 교육부의 평가 지침에 따르면 절대다수의 원격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평가와 기록의 공백이 발생하는 셈이다. 한성준 좋은교사운동 정책실장은 “등교수업의 대체재 수준으로 원격수업의 질을 끌어올려야 한다”면서 “원격수업에서도 등교수업과 마찬가지로 수업과 평가, 기록이 가능하도록 원격수업에 맞는 평가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6-2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