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을 비롯해 한류열풍이 부는 4개 나라에서 현지인 한국어 교사를 양성한다.
세종학당재단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터키 4개국에서 현지인을 한국어 교원으로 키우는 ‘세종학당 현지 교원 양성’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이번 달, 터키는 다음달, 인도는 8월부터 시작한다. 전체 양성 교원 규모는 100명이다.
한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외국 국적자는 현지 대학에서 한국어 관련 학사 학위를 받았거나 세종학당 중급 이상 수료자로 토픽 4급 이상 한국어 실력을 갖추면 가능하다. 현지 거주 한국 국적자는 학사 학위 소지자로, 현지에 적법한 비자로 체류하고 있으며, 현지어 구사도 할 수 있는 이면 된다.
선발된 이들은 한국어 교원이 되는 데 필요한 강의를 120시간 듣고, 한국어 수업 참관, 모의 수업 등 실습 20시간을 받는다. 앞서 지난 18일 시작한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의 교원 양성 사업에는 24명 선발에 63명이 지원해 약 3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정종권 베트남 세종학당 소장은 “한류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자연스럽게 한국어 학습 열기로 이어져, 한국어 교원이라는 직업도 인기 직업군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재단은 내년에는 교원 양성사업을 미국에서도 진행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세종학당재단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터키 4개국에서 현지인을 한국어 교원으로 키우는 ‘세종학당 현지 교원 양성’ 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는 이번 달, 터키는 다음달, 인도는 8월부터 시작한다. 전체 양성 교원 규모는 100명이다.
한국 국적자와 외국 국적자 모두 지원할 수 있다. 외국 국적자는 현지 대학에서 한국어 관련 학사 학위를 받았거나 세종학당 중급 이상 수료자로 토픽 4급 이상 한국어 실력을 갖추면 가능하다. 현지 거주 한국 국적자는 학사 학위 소지자로, 현지에 적법한 비자로 체류하고 있으며, 현지어 구사도 할 수 있는 이면 된다.
선발된 이들은 한국어 교원이 되는 데 필요한 강의를 120시간 듣고, 한국어 수업 참관, 모의 수업 등 실습 20시간을 받는다. 앞서 지난 18일 시작한 베트남 거점 세종학당의 교원 양성 사업에는 24명 선발에 63명이 지원해 약 3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정종권 베트남 세종학당 소장은 “한류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자연스럽게 한국어 학습 열기로 이어져, 한국어 교원이라는 직업도 인기 직업군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재단은 내년에는 교원 양성사업을 미국에서도 진행한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0-05-21 2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