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엔 ‘책 한권 읽고 토론‘ 도입
이달부터 중·고등학교 신입생과 초등학교 3~4학년이 배우는 교과서가 예전보다 쉬워진다. 쪽수를 줄여 학습부담을 덜어주면서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예시나 체험활동을 많이 넣어 수업의 흥미를 높이겠다는 취지다. 또 국어 시간에는 책 한권씩 골라 읽고 깊이있는 토론도 하게 된다.교육부는 이달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고등학교 1학년이 이런 특징의 새 교과서로 배운다고 1일 밝혔다. 달라진 교과서는 학생 참여를 유도하는 식으로 구성됐다. 수업·평가 방식의 기준이 되는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바뀌면서 학생들이 새 교과서를 쓰게 된 것이다.
새 교과서는 눈에 띄게 날씬해졌다. 페이지 수가 예전과 비교해 20% 가량 줄었다. 과목별 특징을 보면 국어 교과서에는 ‘독서’가 대단원으로 들어가 매학기 수업 때 2~4주에 걸쳐 책 한권씩 읽게 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책을 고르는 기준을 배운 뒤 직접 책을 선정해 읽고 다른 학생들과 토론한다. 이후 독후감을 쓰는 등 결과를 정리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교과서에 독서를 가르치는 단원이 없어 창의체험활동 등을 통해 독서 지도를 했다”면서 “책읽기를 교육 과정 안에 넣은 것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독서 단원에서는 객관식 문제 대신 교사가 토론 과정 등을 관찰, 기록해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게 된다. 교육부는 ‘한 학기 한권 책읽기’를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10년간 꾸준히 지도하기로 했다.
수학 교과서는 학습 분량을 줄이고 난도를 낮춰 ‘수포자’(수학포기자)를 막는데 초점을 맞춰 개편됐다. 예컨대 기존에 4학년 때 배우던 ‘혼합계산’(사칙연산이 복잡하게 들어간 계산)은 5학년 교과서에 들어간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8-03-02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