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HJ중공업 부산 영도조선소에서 탐해 3호 진수식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유상철 HJ중공업 대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김윤미 지질자원연구원 선임연구원, 이평구 지질자원연구원장. HJ중공업 제공
이번에 건조한 물리탐사선은 ‘탐해 3호’로 명명됐으며, 내년 4월 공식 취항할 예정이다. 탐해 3호는 길이 92m, 폭 21m인 6000t급 선박이다. 승조원 50명을 태우고 최대 15노트(시속 28㎞로) 항해할 수 있다. 항속거리가 3만6000㎞에 달해 남·북극을 왕복하는 것도 가능하다.
탐해 3호는 앞으로 해저 에너지 자원과 해양단층 조사, 해저 지진 위험 요인 탐지,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을 위한 입지 탐색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대륙붕·극지로 우리나라의 해양 자원 개발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최첨단 탐사장비 35종을 탑재한다. 해저 지형에 반사된 음파를 감지하는 장비로, 물리탐사연구선의 핵심으로 불리는 탄성파 수신 스트리머를 8조 장착해 기존 물리탐사 연구선인 탐해 2호 보다 4배 넓은 면적을 더욱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층 변화를 탐지해 석유가스 분포를 규명하는 4차원 탐사 기능까지 갖췄다. HJ중공업은 탐해 3호가 극지를 항해할 수 있도록 내빙 선체와 동적위치제어기술, 소음제어 및 자동항법시스템 등도 적용했다.
산업부와 지질연은 1996년부터 활동한 물리탐사선 탐해 2호의 노후화에 따라 2016년부터 차세대 물리탐사선 확보를 추진해왔다. 그동안 많은 특수선을 성공적으로 건조한 HJ중공업이 경쟁력을 인정받아 2021년 차세대 물리탐사선 건조를 맡게 됐다. 탐해 3호 건조에는 국비 총 1810억원이 투입됐다.
탐해 3호는 영도조선소에서 마무리 공정을 마치고 탑재된 각종 장비의 성능 확인, 시험운항을 거쳐 지질연에 안도될 예정이다. HJ중공업 관계자는 “탐해 3호는 어느 해역이든 연구가 가능해 우리나라의 해저 탐사 수준을 한 차원 높이는 물리탐사연구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쇄빙연구선인 아라혼 3호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목적선을 완벽하게 건”
HJ중공업 관계자는 “탐해3호는 전 세계 어느 해역이든 연구가 가능해 우리나라 해저 탐사기술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최첨단 물리탐사연구선이 될 것”이라며 “탐해 3호의 마무리 공정을 완벽하게 마치고 인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