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1억 4000만원 정산금 떼일 우려
박상웅 “‘공공기관 방만 운영 점검해야”
큐텐 앞 찾은 ‘티메프’ 피해자들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28일 오후 티몬·위메프의 모회사인 서울 강남구 큐텐 앞에서 피해자들이 회사 측에 빠른 환불과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며 우산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박상웅(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위메프로부터 이번 달 정산금 8억 4600만원을 받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위메프가 전날 기업회생 신청을 한 상황에서 공영홈쇼핑은 사실상 7·8·9월 3달간 정산금을 떼일 우려도 있다. 공영홈쇼핑의 8월분 정산금은 9억 5500만원, 9월분 정산금은 3억 4000만원 등으로 7월부터 3개월 간 총 정산금은 21억 4000여만원이다.
위메프는 2020년부터 5년간 공영홈쇼핑 물품을 위탁 판매한 대가로 수수료 17억원을 챙겼다고 박 의원실은 전했다. 특히 공영홈쇼핑은 2019년부터 위메프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에 직접 입점해 214억원어치의 물품을 판매했지만, 지난 11일 미정산 사태가 발생할 때까지 위메프의 자본잠식 상태를 인지하지 못했다. 동종 업계 유통업체들도 위메프와 거래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재무상태를 비롯한 세부내역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공영홈쇼핑이 민간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하면서 위험천만한 ‘묻지마 입점’을 한 것은 공공기관이 방만하고 안일하게 운영된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면서 “소상공인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즉각적인 실태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해 법적·제도적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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