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실태조사결과 중,고 전반전 학력 저하
코로나19에 따른 등교일수 감소와 비대면 수업 등으로 중·고교생 학력 양극화가 심화되고 학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경남도교육청은 17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기초학력과 학습격차 실태조사 분석결과 및 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남교육청 기초학력 및 학습격차 실태조사 발표
이와 함께 도내 509개 모든 초등학교 3학년 기초학력 현황 자료와 중2·고1학년 교과별 성취도 분포 현황 자료 등을 비교·분석하는 실태조사를 3~5월 실시했다.
초등생은 2019학년도와 2021학년도 읽기·쓰기·셈하기 현황자료를 비교·분석하고 중·고생은 국어·수학·영어 3과목 2019년 성취도와 2020년도 성취도를 비교·분석했다.
중·고등 대상 학습격차 실태 조사 결과 상위권과 중위권은 감소하고 하위권은 증가하는 전반적인 학력 저하 경향이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코로나19에 따른 등교 일수 감소로 교사들의 대면 지도 시간이 부족하고 학생 개별 피드백 제공이 어려웠던 탓으로 분석했다.
특히 상위권과 비교해 대면수업을 통한 개별 피드백이 중요한 중·하위권이 더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학습 결손은 학년이 올라갈 수록 누적돼 고학년일 수록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교과 성취도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초등생의 읽기·쓰기·셈하기 등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은 코로나19 이전보다 이후가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은 초등학교에 기초학력 교재 개발 및 보급, 한글·셈하기 집중학년제 운영, 대면 수업 확대 등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적극 지원한 효과로 분석했다.
한편 교원 인식조사에서 교사들은 기초학력 부진 학생 지도의 어려운 점으로 원격수업과 방역 등에 따른 개별지도 어려움, 기초학력 프로그램 참여 독려 어려움, 원격수업으로 수업 태도 및 정서 지도 어려움 등을 꼽았다.
부진 학생 지도에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는 대상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는 개별 맞춤형 지원 및 자료 제공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고등학교는 초·중학교와 달리 대면 학습 개별 지원보다 학습 의욕 저하 예방을 위한 정서적 지원에 대한 요구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도교육청은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기초학력 보장과 학습격차 해소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학생 맞춤형 학습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초학력 지원보장과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수업내 책임교육, 학교 다중지원팀 통합지원, 교육지원청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을 통해 학습결손을 예방한다.
안정적인 원격수업 운영과 교육취약계층학생 학습 지원 보장으로 학습격차를 해소한다.
경남형 미래교육지원플랫폼 ‘아이톡톡’과 경남형 빅데이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실현 등으로 학생 맞춤형 학습체제도 구축한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코로나19로 전국적으로 나타나는 학력 양극화와 전반적인 학력 저하가 경남에서도 확인됐다”며 “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해 기초학력을 챙기고 학습격차를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