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을 잇는 주요 교통망인 국도2호선 하동구간이 왕복 2차로로 푸대접 받고 있는 것도 모자라 양방향에 구간단속까지 실시해 도로 이용자들 사이에 국도가 ‘우마차길’보다 못하다는 불만이 높다.
13일 경남 하동군의회에 따르면 군의회는 지난 10일 열린 제2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도2호선 하동구간 구간단속 개선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경찰청,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에 전달했다.
국도2호선 하동구간 구간단속은 왕복 2차로 국도 가운데서는 전국 최초로 시행됐다. 편도 1차로여서 추월을 할 수 없는데다 양방향에서 구간단속까지 하는 바람에 수시로 차량이 밀려 거북이 운행을 하는 등 도로가 제 역할을 하지못해 ‘우마차 도로’라는 불만이 끊이지 않자 의회가 개선을 건의한 것이다.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하동군민이 10여년을 기다린 끝에 개통된 국도 2호선 하동구간은 왕복 2차로로 선형만 개선하는데 그쳐 군민들은 상대적으로 박탈감과 상실감이 크다고 밝혔다.
더구나 왕복 2차로인 하동구간에는 구간단속까지 실시하는 바람에 교통흐름이 막히는 등 도로 이용에 불편이 많다고 지적했다.
군의회는 당초 국토부는 국도 2호선 하동구간을 4차로로 확·포장하기로 계획했다가 2차로로 축소해 설계변경을 한 뒤 공사기간은 9년간이나 끌며 2차로로 선형만 개선해서 2019년 1월 개통해 군민들에게 배신감과 실망감을 안겨 주었다고 덧붙였다.
건의문에 따르면 2차로로 개통된 좁은 국도에 경찰은 지난해 초 전국 최초로 구간단속 카메라까지 설치하고 시험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단속에 들어갔다.
구간단속 구간은 하동군 북천면 황치산터널에서 횡천면 학리1터널 사이 5.6㎞ 양방향으로 제한속도는 시속 60㎞다.
의회는 구간단속 실시 이후 단속지점에 진입하는 차량이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이는 바람에 교통사고 위험이 높고 앞쪽에 속도가 느린 차량이 가면 뒤따르는 차량 수십대가 줄지어 거북이 운행을 하게 돼 교통흐름이 막히는 등 도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군민들과 도로 이용자들 사이에 구간단속 구간 국도가 ‘우마차길’이라는 불만이 끊이지 않고, 구간단속 불필요성과 비효율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구간단속 대신 위험구간에 지점단속을 위한 고정식 장비를 설치하는 등의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다.
경찰은 구간단속을 하는 국도2호선 하동구간은 왕복 2차로로 도로가 좁은 반면 선형은 직선이어서 과속에 따른 사고 위험이 높다는 건의가 있어 부산국토청과 도로교통공단, 하동군 등이 협의를 거쳐 구간단속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국도 2호선 진주시~사천시 곤명면 완사 구간은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공사를 1997년 12월 시작해 9년만인 2006년 12월 준공했다.
그러나 사천~하동 구간은 4차로로 확·포장하는 설계까지 완료하고도 공사를 미루다 2차선으로 선형만 개선하는 것으로 축소해 2010년 착공한 뒤 2019년 준공했다.
하동군과 지역 주민들은 국도2호선 하동구간은 영호남을 연결하는 중심 도로로 주민들 이용과 차량 통행이 많아 안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하루빨리 4차로로 확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동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13일 경남 하동군의회에 따르면 군의회는 지난 10일 열린 제28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도2호선 하동구간 구간단속 개선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국토교통부, 경찰청,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등에 전달했다.
국도2호선 하동구간 구간단속 지점. 하동군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하동군민이 10여년을 기다린 끝에 개통된 국도 2호선 하동구간은 왕복 2차로로 선형만 개선하는데 그쳐 군민들은 상대적으로 박탈감과 상실감이 크다고 밝혔다.
더구나 왕복 2차로인 하동구간에는 구간단속까지 실시하는 바람에 교통흐름이 막히는 등 도로 이용에 불편이 많다고 지적했다.
군의회는 당초 국토부는 국도 2호선 하동구간을 4차로로 확·포장하기로 계획했다가 2차로로 축소해 설계변경을 한 뒤 공사기간은 9년간이나 끌며 2차로로 선형만 개선해서 2019년 1월 개통해 군민들에게 배신감과 실망감을 안겨 주었다고 덧붙였다.
건의문에 따르면 2차로로 개통된 좁은 국도에 경찰은 지난해 초 전국 최초로 구간단속 카메라까지 설치하고 시험운영을 거쳐 올해부터 단속에 들어갔다.
국도2호선 하동구간 구간단속 지점. 하동군
의회는 구간단속 실시 이후 단속지점에 진입하는 차량이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이는 바람에 교통사고 위험이 높고 앞쪽에 속도가 느린 차량이 가면 뒤따르는 차량 수십대가 줄지어 거북이 운행을 하게 돼 교통흐름이 막히는 등 도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군민들과 도로 이용자들 사이에 구간단속 구간 국도가 ‘우마차길’이라는 불만이 끊이지 않고, 구간단속 불필요성과 비효율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밝혔다.
군의회는 구간단속 대신 위험구간에 지점단속을 위한 고정식 장비를 설치하는 등의 효율적인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다.
경찰은 구간단속을 하는 국도2호선 하동구간은 왕복 2차로로 도로가 좁은 반면 선형은 직선이어서 과속에 따른 사고 위험이 높다는 건의가 있어 부산국토청과 도로교통공단, 하동군 등이 협의를 거쳐 구간단속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는 국도 2호선 진주시~사천시 곤명면 완사 구간은 왕복 4차로로 확장하는 공사를 1997년 12월 시작해 9년만인 2006년 12월 준공했다.
그러나 사천~하동 구간은 4차로로 확·포장하는 설계까지 완료하고도 공사를 미루다 2차선으로 선형만 개선하는 것으로 축소해 2010년 착공한 뒤 2019년 준공했다.
하동군과 지역 주민들은 국도2호선 하동구간은 영호남을 연결하는 중심 도로로 주민들 이용과 차량 통행이 많아 안전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하루빨리 4차로로 확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동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