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로 엮은 공간의 선율…실로 새긴 분단의 고통

철로 엮은 공간의 선율…실로 새긴 분단의 고통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4-09-04 00:12
수정 2024-09-04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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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아프리즈’ 주간… 국내 갤러리서 선보이는 굵직한 두 전시

갤러리현대 조각가 존 배 개인전
용접 조각에 몰두한 70여년 집약

국제갤러리선 함경아 자수 작품
중단된 北 ‘자수 프로젝트’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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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배 작가의 ‘회선’(Involution). 구 안에 다른 구가 중첩돼 있다. 갤러리현대 제공
존 배 작가의 ‘회선’(Involution). 구 안에 다른 구가 중첩돼 있다.
갤러리현대 제공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리즈’(키아프+프리즈) 주간을 맞아 국내 대표 갤러리들이 장외에서 굵직한 작가 전시를 선보인다. 서울 종로구 갤러리현대는 재미 조각가 존 배(87)의 개인전 ‘운명의 조우’를, 국제갤러리는 함경아(58) 작가의 개인전 ‘유령 그리고 지도’를 개최한다. 철과 실, 전혀 다른 물성의 소재를 이용했지만, 인고의 시간과 장인정신이 깃들었다는 점에서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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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 조각가 존 배
재미 조각가 존 배


배 작가의 국내 개인전은 11년 만으로 그의 70여년 예술적 여정을 집약적으로 선보인다. 1960년대 초기 철 조각부터 자투리 철사를 활용해 제작한 근작까지 30여점을 만나 볼 수 있다.

가늘고 짧은 철사를 용접해 사용하는 그의 조각은 마치 음악이 흐르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그는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내 작품은 하나의 음표에서 시작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며 “다음에 올 음은 무엇일까, 마치 대화가 일어나는 것처럼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를 이어 나가면서 각각의 점들과 선들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공간 속 드로잉’이라 말한다. 차갑고 단단했던 철은 그의 손에서 마치 유영하는 듯한 비정형의 유기체로 탄생한다. 보는 시점과 시각에 따라 다른 운동성을 가지고 공간에 입체적으로 그려진 드로잉처럼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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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경아 작가의 ‘시01WBL01V1T’. 작품 가운데 선은 기다림을 상징한다. 국제갤러리 제공
함경아 작가의 ‘시01WBL01V1T’. 작품 가운데 선은 기다림을 상징한다.
국제갤러리 제공


함 작가는 2008년부터 북한 수공예 노동자와 협업하는 ‘자수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그가 디자인한 도안을 여러 중개인을 거쳐 북한 수공예 노동자들에게 전달하면 다시 3자를 통해 자수 형태로 작가에게 돌아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수 작업이 언제 돌아올지 알 수 없고 심지어 아예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의 작품에는 ‘막연한 기다림’의 시간이 보태진다. 이마저도 코로나19 확산과 남북 관계 경색 등으로 2018년 이후로는 임시 중단된 상태다. 그는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예술이 정권이나 국가의 어떤 정책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면 참 슬픈 일”이라며 “예술이 명맥을 이어 가며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하며 그 시대를 해석하고 표현하고 기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작업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유령’이라 불리는 그들의 육체노동에 통제 불가능성, 이질적인 화려한 색채, 자유분방한 디자인이 더해져 작가만의 고유한 세계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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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경아 작가
함경아 작가


배 작가의 전시는 10월 20일까지, 함 작가의 전시는 11월 3일까지 계속된다.
2024-09-04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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