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 공주의 감금 해제 인증샷?

두바이 공주의 감금 해제 인증샷?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5-25 21:00
수정 2021-05-26 02:1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감금 생활 폭로했던 두바이 군주 딸
SNS에 쇼핑몰 사진… “자유 확인해야”

이미지 확대
지난 20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두바이의 셰이카 라티파 알막툼(가운데) 공주 사진. 행방이 묘연했던 공주 사진이 지인 계정에 연속 공개되면서 되레 의혹을 사고 있다. 두바이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0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두바이의 셰이카 라티파 알막툼(가운데) 공주 사진. 행방이 묘연했던 공주 사진이 지인 계정에 연속 공개되면서 되레 의혹을 사고 있다.
두바이 로이터 연합뉴스
2018년 사라져 3년간 행적이 묘연했다가 화장실에서 찍은 영상으로 가족에 의한 감금 생활을 폭로한 두바이 공주의 모습이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와 국제사회의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쇼핑몰, 식당 등에서 지인들과 함께 찍은 사진 속 공주는 한껏 자유를 누리는 것처럼 보이는데 확실한 생사 여부는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사진만 잇따라 공개돼 일각에서는 되레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4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은 “두바이 라티파 공주가 사진에 등장하자 정말 가택 연금 상태에서 벗어났는지 알아보기 위해 영국 정부가 개입하자는 주장이 나온다”고 전했다. 지난 20일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아랍에미리트(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의 딸 셰이카 라티파 알막툼 공주가 두바이의 쇼핑몰에 앉아 있는 사진이 2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왔다. 사진이 찍힌 장소는 두바이의 에미리트 몰(MoE)로, 복수의 지인들이 사진 속 여성이 라티파임을 확인했다.

사진에서 라티파는 다른 여성과 다소 경직된 표정으로 앉아 있는데, 찍힌 장소와 정확한 날짜, 시간은 확인할 수 없지만 쇼핑몰 안 광고판에 UAE에서 지난 13일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광고가 있어 최근 찍힌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에 찍힌 여성 중 한 명은 ‘MoE에서 친구들과 멋진 저녁’이라는 글도 썼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 SNS 계정의 주인인 시온드 테일러는 해군 참전용사이자 전 법원 직원이다.

라티파는 2018년 두바이에서 미국으로 도주를 시도했다가 해상에서 붙잡힌 뒤 종적을 감췄다. 그러다가 지난 2월 BBC방송의 다큐멘터리에서 모습을 드러냈는데, 당시 영상에서 좁은 화장실에 앉아 낮은 목소리로 자신이 인질로 잡혀 있다고 폭로해 논란이 일었다. 얼마 뒤에는 20여년 전 납치된 언니 샴사 공주를 구해 달라고 호소하는 영상도 올라왔다.

그동안 두바이 왕실은 라티파의 행방을 묻는 말에 생존 사실 외엔 구체적 언급을 피해 왔다. 이에 피터 하인 전 영국 외무장관은 “정부 관계자들은 라티파 공주가 진짜 살아 있는지, 자유로운지를 UAE에 요구해야 한다”며 총리 자산 압수 등으로 영국이 더 많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라티파 공주 석방 운동을 벌여 온 ‘프리 라티파’의 데이비드 하이는 이번에 공개된 사진에 대해 “중대한 긍정적인 상황 전개가 있었다”며 “자세한 내용은 적절한 시점에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5-26 12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의 국민연금 개혁 방향은?
최근 연금개혁청년행동이 국민연금 개혁 방향과 관련해 어느 쪽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여론조사를 실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미래 재정 안정을 우선시하는 ‘재정안정론’, 연금 수급액 확대를 중점으로 한 ‘소득보장론’, 그외에 ‘국민연금 폐지’ 등 3가지 안을 제안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재정안정론
소득보장론
국민연금 폐지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