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IA 국장 “우크라 전쟁, 러시아 휴민트 늘릴 기회”

美 CIA 국장 “우크라 전쟁, 러시아 휴민트 늘릴 기회”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7-02 11:43
수정 2023-07-02 16: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웨덴 IFV CV90 탑승한 우크라이나 군인
스웨덴 IFV CV90 탑승한 우크라이나 군인 지난달 25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바흐무트 인근에서 우크라이나 군인이 스웨덴의 CV90 보병전투차량(IFV)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기회로 러시아 정보원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간) 미국 CNN 등에 따르면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은 이날 영국 디츨리재단 연례 강연에서 “전쟁에 대한 불만은 러시아 리더십을 지속해서 갉아먹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불만은 CIA의 핵심인 휴민트(직접 정보원을 접촉해 정보를 수집) 서비스에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법한 기회를 마련해줬다”며 “우리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사업에 매우 많이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CIA는 최근 소셜미디어 플랫폼 텔레그램을 활용해 러시아인과의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텔레그램 영상에는 다크웹으로 검열을 피해 CIA에 연락하는 방법이 안내돼 있으며, 공개 첫 주 조회수 250만회를 기록했다고 번스 국장은 설명했다.

번스 국장은 러시아 용병 기업 바그너 그룹의 무장 반란에 대해 “푸틴의 전쟁이 자국 사회와 체제에 미친 부식 효과를 생생하게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침공 근거와 실행을 비난한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의 발언들도 상당 기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의 국민연금 개혁 방향은?
최근 연금개혁청년행동이 국민연금 개혁 방향과 관련해 어느 쪽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여론조사를 실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미래 재정 안정을 우선시하는 ‘재정안정론’, 연금 수급액 확대를 중점으로 한 ‘소득보장론’, 그외에 ‘국민연금 폐지’ 등 3가지 안을 제안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재정안정론
소득보장론
국민연금 폐지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