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70편 달했던 항공편 8.8%로 뚝
국토부, 새달부터 단계 증편 방침
입국 시 PCR 의무화 해제도 검토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에서 탑승객들이 출국 수속을 기다리고 있다.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입국자의 격리 의무를 면제한다고 밝힌 이후 국내 주요 여행사의 상품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교원KRT의 경우 이달 11∼23일 자사 누리집을 통한 해외여행상품 예약 건수가 직전 13일(2.26∼3.10)과 비교해 9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파크투어의 지난 11∼13일 사흘간 해외 항공권 예약 건수도 지난달 동기보다 281%, 작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873% 각각 뛰었다. 2022.3.27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주당 국제 항공편은 2019년 4770편이었지만 지난달 기준으로 406편까지 줄어들었다. 이달에는 정부의 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에 따라 420편까지 늘었지만, 2019년과 비교하면 8.8% 수준에 불과하다. 인천국제공항의 국제선 슬롯(시간당 가능한 비행기 이착륙 횟수)도 코로나19 유행 이전 40편에서 현재는 10편으로 제한되고 있다.
국토부는 국제선 운항 증편을 3단계로 나눠 추진할 방침이다. 5월부터 1단계로 주당 국제선 운항 편수를 현재 수준보다 100편 정도 확대하고 인천공항 도착 편수 제한도 시간당 20회로 늘릴 예정이다. 2단계는 7~8월부터 주당 운항 편수를 300편 정도 증편하고, 인천공항 도착 편수도 시간당 30회로 확대한다. 3단계는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지는 감염병)으로 전환되는 10월쯤에 2019년 이전의 50%까지 회복시킬 계획이다.
국토부는 장기적으로는 입국 시 PCR(유전자증폭) 검사 의무를 해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국제선이 증편되면 인천공항에서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PCR 검사를 시행할 인력과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국제선 운항을 확대하기 위해 항공사의 운항 허가를 국토부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방역 당국에 요청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실상 방역 당국이 매월 항공사 운항 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국토부가 국제선 항공편 확대를 추진하는 것은 항공 경쟁력 확보 때문이다.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선 운항을 하지 못하면 미국, 유럽 등 주요 공항의 슬롯을 다른 외국 항공사에 빼앗길 수 있으며 국제선 운항을 재개한 국가들의 운항 재개 요청도 늘어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2022-04-04 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