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1인 가구 안전 책임진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1인 가구 안전 책임진다

입력 2024-12-30 00:50
수정 2024-12-30 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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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이미지. 네이버 제공
네이버의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이미지.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중장년층·노년층 1인 가구를 위한 ‘클로바 케어콜’과 시·청각장애인 이용자를 지원하는 ‘접근성 고객센터’ 등 AI 기술력을 활용한 사회 안정망 구축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를 걸어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식사 여부, 건강 상태 등 안부를 확인한다. 네이버의 선도적인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된 클로바 케어콜은 이용자와의 정서적인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타 AI 전화 서비스와 차별화됐다.

네이버는 2022년 8월 ‘기억하기’ 기능을 출시해 과거 대화를 토대로 이용자가 연속성 있는 대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클로바 케어콜을 고도화했다.

클로바 케어콜은 지난 10월 기준 전국 지자체 229곳 중 133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순천시의 복지 담당자가 클로바 케어콜을 통해 독거 노인의 건강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신속히 현장을 방문해 응급 환자를 구한 사례도 확인됐다. 업계에서는 클로바 케어콜이 ‘AI 복지사’로서의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입증하고 있다는 평가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로바 케어콜의 기능을 지속 업데이트하고 적용된 기술을 고도화해, 일상 영역 외에도 치매 예방 대화, 만성질환자 관리 등 목적성 대화 시나리오의 다각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중장년층 1인 가구와 독거 노인이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클로바 케어콜이 돌봄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4-12-30 4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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