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성적 올리기 목표로 복습에 집중하라”
Q. 일반고 2학년에 재학 중인 인문계 여학생 C입니다. 2학년 2학기까지 학생부 교과등급 평균은 국어 2등급, 수학 2등급, 영어 1등급, 사회 2.5등급으로 국·수·영·사 평균 1.8등급입니다. 이 네 과목 외에 전 교과로 평균성적을 내면 등급이 조금 더 떨어집니다. 최근 치른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고사 성적은 국어 2등급, 수학(나) 2등급, 영어 1등급, 사회탐구 평균 2등급이었습니다. 1학년 때부터 봉사동아리에 참여해 저소득층 초등학생 학습봉사를 주로 해왔습니다. 교대에 진학해서 초등교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수시모집을 목표로 이번 겨울방학 때 어떤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하면 될지 알려주세요.크게 보면 10개 교대 중 공주교대, 전주교대, 청주교대는 학생부 위주 전형이라 할 만큼 교과의 비중이 매우 높고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합니다. 나머지 대학은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수험생을 선발합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연구원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교대에 지원하려면 정성평가가 시행되는 항목에 좀더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C양은 1학년부터 학습봉사를 꾸준히 해왔는데, 이것은 입학사정관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봉사활동 외에도 비교과 활동에서 본인의 전공적합성을 나타낼 수 있어야만 최종 합격을 노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겨울방학 동안은 우선 교과성적을 올리는 데 목표를 두고 준비하길 바랍니다. 특히 교대는 전 교과 전 과목 모두 반영하기 때문에 어느 과목 하나 소홀함 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교과 위주로 선발하는 교대는 대학별 환산점수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대략 1.6등급 안에는 들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고2 겨울방학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배웠던 교과 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선행을 할 수도 있겠지만, 현재 C양의 성적을 보면 겨울방학 동안 복습에 집중하는 것이 좀더 효율적입니다. 복습 계획을 세울 때에는 우선 교과별로 개념을 정리하고, 기본 문제들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고, 이어 실전 문제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3단계에 걸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특히 수학 교과는 취약한 단원을 완벽히 공부하지 않았을 때에는 성적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복습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국어는 현재 2등급 정도의 성적이라면 다른 단원도 복습해야 하겠지만, 이번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비문학 부문에 좀더 집중해 공부해 나가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한정된 고2 마지막 겨울방학에 최대한의 학습효과를 얻으려면 계획을 세우는 일이 중요합니다. 일일계획, 주간계획 모두 중요합니다만, 시간 단위로 계획을 세우기보다 분량 단위로 계획을 세우는 게 좀더 효율적입니다. ‘오전 몇 시부터 몇 시까지는 수학 어느 단원의 어느 개념을 공부하겠다’는 방식으로 계획을 세워야 시간 낭비 없이 취약 부분에 대한 공부를 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으로 이번 겨울방학 동안 한국사와 함께 수능 탐구 선택과목 학습은 전반적으로 한 번은 꼭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고3이 돼서 주요 교과 위주로 공부하다 보면 탐구영역에 시간을 별도로 할애하기가 어렵습니다.
수시 전형을 위해 방학 동안 비교과 활동들을 정리해 보는 것도 권합니다. 다양한 비교과 활동 내용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전형요소입니다. 초등교사 양성이 목적인 교대는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전공 적합성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방학 동안 교대 진학에 자신에게 좀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활동들을 따로 정리해 보세요. 이런 정리 과정은 자기소개서의 좋은 재료가 되고, 면접에서도 교직에 대한 기초지식과 교직 소양능력 등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연구원
2016-01-05 2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