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차이나 리포트] 중국 내수시장 공략법은

[新차이나 리포트] 중국 내수시장 공략법은

입력 2010-04-27 00:00
수정 2010-04-27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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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작정 들어가면 구글꼴 브랜드 마케팅 주력해야

중국 내수시장은 과연 ‘황금알을 낳는 거위’인가.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거대한 중국 시장을 보고 ‘불나방’처럼 달려들고 있지만 성패는 엇갈린다. 성공을 자신했던 구글이 검열이라는 장애물 때문에 바이두(百度)의 벽을 못 넘고 철수한 것은 가장 대표적인 실패 사례다.

코트라 베이징비즈니스센터의 박한진 과장은 “중국 내수시장에는 아직도 외자기업들의 발목을 잡는 높은 시장진입 장벽이 상존한다.”면서 “무턱대고 들어갔다가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치밀한 사전준비와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제 다국적 패스트푸드업체인 KFC는 중국 젊은층을 상대로 한 적극적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시장에서 경쟁업체인 맥도널드를 따돌릴 수 있었다.

중국의 마케팅 전문가인 리광더우(李光斗)는 중국의 내수시장이 이미 ‘브랜드 경제’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한국과 중국은 문화적으로 매우 밀접하다.”면서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이야기하면서 지출이 아닌 투자 개념으로 브랜드 마케팅에 주력하라.”고 조언했다. 또 “중국에는 상주인구 1000만명 이상인 시가 4개, 100만명 이상인 시가 600개나 있다.”면서 “중국 도시민들의 소비 트렌드를 정확하게 짚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지의 전문가들은 중국 시장에 대한 환상을 지적했다. 중국 최대 유가공업체인 멍뉴(蒙牛)그룹의 양원쥔(楊文俊) 사장은 “많은 외국기업들은 중국 소비자들이 도처에 널려 있고, 비슷한 소비심리와 습관을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갖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며 “상하이와 베이징 소비자들의 생각이나 의식의 차이는 프랑스와 독일 소비자들 간의 차이보다 훨씬 크다.”고 말했다. 중국은 격차가 크고 성격도 다른, 무수한 ‘작은 시장’들이 모여 하나의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서양의 식기로 중국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불량에 걸릴 수밖에 없다.”며 “타깃을 정확하게 맞히라.”고 주문했다.

코트라의 박 과장은 우리 기업이 급속히 확대되는 중국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정보공유 등의 인프라 구축 ▲분야별 전문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 ▲국가 및 기업브랜드 인지도 확충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stinger@seoul.co.kr
2010-04-2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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