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확보 못지 않게 이탈 방지 중요
임직원 ‘성장 열망’ 자극해 동기 부여
LG이노텍, 지난해 ‘전문가 트랙’ 도입
팀장 뿐 아니라 동료 추천 통해 선정
현대차그룹도 연구직 대상으로 운영
LG이노텍 이중 경력 경로 체계. LG이노텍 제공
20일 업계에 따르면 LG이노텍 임직원 중 전문가로 선정된 사람은 총 22명이다. 지난해 14명에 이어 올해 8명이 추가로 전문가로 뽑혔다. 해당 직무의 전문성을 갖춘 직원들을 대상으로 사업부별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팀장 등 책임자 뿐 아니라 동료 추천도 가능하다. 최연소 전문가는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 재료공학 박사 출신의 옥민애 책임으로 1986년생이다.
연구·기술직 뿐 아니라 영업·마케팅, 상품기획, 품질, 재경, 법무 등 일반 사무직도 전문가 트랙을 밟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사무직은 ‘사원→선임→책임’으로 한 단계씩 올라간 뒤 팀장·실장을 거쳐 임원이 되는 구조였는데 전문가 트랙이라는 새로운 경력 경로를 열어줘 이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전문가로 선정되면 이후 ‘사업 담당→사업부장’으로 승진하는 ‘경영자 트랙’이 아닌 ‘전문가→연구·전문위원→수석 연구·전문위원’ 경로를 밟는다. 전문가 트랙에서는 직원들에게 사업적 역량을 갖추라거나 조직의 리더가 돼도록 강요하지는 않지만, 사업부 쪽에 더 어울릴 것으로 판단되면 트랙간 이동도 가능하다.
전문가 트랙을 별도로 만든 건 임직원들의 ‘성장 열망’을 자극해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회사에서도 이들에게 공식 인증패와 함께 매달 전문가 자격 수당을 준다. 사외 교육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수 있게 하고 전문적인 경력 코칭을 통해 해당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사내 설문 조사에서도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는 직원이 약 70%로 나타났다. LG이노텍 관계자는 “임원, 사업가를 희망하는 인원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연구직 성장 경로. 현대차 제공
‘책임연구원→팀장·파트장→임원’으로 올라가는 일반 보직 경로와 달리 전문가 트랙은 ‘글로벌 R&D 전문가→글로벌 R&D 마스터→연구위원→수석연구위원’의 직급 체계로 운영된다. 현재 R&D 전문가는 97명, R&D 마스터는 33명이다. 전문가 트랙에 속해 있더라도 리더 역량을 갖췄다고 판단되면 관리자 트랙을 옮길 수 있다.
전문가 풀은 당초 6년차 이상의 책임연구원을 대상으로 했는데 2022년부터는 이 요건도 없앴다. 현대차 측은 “연차에 상관없이 더 많은 연구 인력이 연구 전문가 경로에 도전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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