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의는 ‘주민생활 밀착형 7대 과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폐기물 수거 업체의 동선 파악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AI 기반 폐기물 배출 서비스인 ‘빼기’는 13만명의 회원가입자와 누적 30만건의 폐기물 수거 신청 건수를 달성하는 등 국내 대표 폐기물 배출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 서울, 수원, 용인, 인천, 창원 등 전국 주요 지자체와 협약을 맺어 약 1330만명의 시민이 비대면 폐기물 배출 신고를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빼기의 주요 서비스는 행정복지센터 방문 및 별도 스티커 부착 없이 폐기물 배출 신고가 가능한 ‘직접버림’, 1인가구와 노년층을 위한 운송 서비스 ‘내려드림’, 지역 소상공인과 중고 업체의 협업을 통한 생활밀착형 재활용 중고거래 ‘중고매입’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빼기 서비스를 운영중인 지자체 및 빼기 빅데이터베이스 연구소에 따르면 빼기를 통한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물품은 평균 16만건으로 무단투기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가구, 가전, 자원순환 서비스를 통해 버려지는 폐기물의 지역내 재사용 중개 비율이 증가하여 지자체 평균 약 7억 2000만 원 상당의 폐기물 관리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빼기는 현재 국내 최다 폐기물 관련 서비스를 운영중인 플랫폼으로 매월 130%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주)같다 고재성 대표이사는 “지역경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폐기물 자원 순환 프로젝트에 일조하여 전국민이 쉽고 간편하게 폐기물을 배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빼기의 운영사인 (주)같다는 국내 최다 폐기물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벤처기업, 소셜벤처인증, 기업부설연구소, ISO9001, TCB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진행한 기술 전문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현재 기업은행, 신한은행, 퀀텀벤처스코리아 등 유수의 기관, 기업과의 폐기물플랫폼 기준 국내 최대, 최다 사업제휴 및 투자를 집행하는 등 안정적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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